옥천 청산초등학교(교장 이종욱)는 초록학교의 일환으로 양말목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활동을 진행하였다.

 10월 12일부터 16일까지 초록가을학교 주간을 맞아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이 양말목을 활용하여 컵받침, 냄비받침, 가방고리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였다.

 양말목은 양말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버려지는 산업폐기물로 양말 앞코 마감을 위해 잘려지는 부분이다. 고무줄 모양의 둥근 끈 형태로 부드럽고 신축성이 좋아 요즘 공예재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최근 페트병에서 추출한 리사이클 직물과 인조 털인 에코 퍼 등 친환경 소재에 관심갖는 친환경적 흐름과 맥락을 같이 한다.

 1, 2학년들 동생들의 조그마한 고사리 손으로 엮어낸 컵받침부터 고학년들의 냄비받침까지 여러가지 색깔의 양말목 작품들이 완성되었다.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여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

 완성된 작품들을 중앙현관에 전시하여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였으며, 양말목 공예를 통해 버려지던 쓰레기의 멋진 변신을 몸소 체험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만드는 재미도 있고, 환경보호도 실천하는 양말목 공예활동을 통해 재활용의 의미를 다시 알게되는 기회가 되었다.

 2018년부터 시작된 청산초등학교의 다양한 초록학교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지속적인 녹색환경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후변화로 위기에 처한 지구환경을 돌아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