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고전(古傳) 머리’ 연구가 황인숙 원장
대전, ‘고전(古傳) 머리’ 연구가 황인숙 원장
  • 김현우 기자
  • 승인 2020.08.0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어느 특정인만이 전통(傳通)을 이어가는 것으로 미루어 짐작하는 요즘, ‘고전(古傳) 머리’ 형태를 근간으로 현대 미용을 융합하며 다양한 연구를 하는 ‘황인숙 원장’을 만나본다.

머리 형태는 각 시대의 사회적 구조와 문화의 반영 물로 신분과 사회적 역할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 ‘고전(古傳) 머리’ 형태 또한 시대별 부의 상징뿐 아니라 외형적 아름다움과 삶의 지혜의 수단으로 창조되었으며, 동방 예의지국을 만드는 데 일조를 하였다.

 

고조선 시대 우리 민족은 머리를 땋고 상투를 틀어 농경 생활에 효율성을 추구하였고, 정갈한 몸가짐으로 동방 예의지국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백성에게 머리를 땋아 정리하도록 가르침을 주었다는 이암(李嵒)의 ‘단군세기’ 기록이 그 증거이다.

대전시 대덕구 중리동에 ‘뷰티 아티스트 요람’을 운영하며, ‘고전(古傳) 머리’ 연구가인 ’황인숙’ 원장은 “고전(古傳) 머리는 가체로 다양한 형태를 표현하는 전통(傳統) 머리로 ‘고전(古傳) 머리’ 또는 ‘우리 머리’라고 정의한다. ‘고전(古傳) 머리’에 대한 이론과 교육 및 작품 전시회 등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콘텐츠를 구상하고 있다”라며 ‘가체’는 부와 명예의 상징으로 여인들의 신분이나 멋을 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부의 상징인 ‘가체’의 형태는 현대에 와서도 영화나 드라마에 분장용 또는 전통을 알리는 의례용, 법관용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전통 머리‘는 성인이 되기 이전에는 남녀 모두 곱게 땋아 내려뜨리다가 성인이 된 후에는 남자는 상투를 틀고, 여자는 쪽 머리를 한다. 남자의 상투는 위를 향해 있는 모양으로 이는 하늘의 말씀을 받아 부모에 공경하며 가정을 두루 돌본다는 의미를 담고 있고, 아래로 내려뜨린 여자의 땋은 머리는 땅을 의미하며, 결혼한 여자의 쪽 머리는 어머니를 상징한다.

“‘쪽 머리’ 모양의 기본은 머릿결을 C컬로 하면서 옆은 S형으로 올려야 단아해 보이면서 고상하며 부드러운 인상을 보여준다. 그러나 드라마를 보면 부드러운 인상보다는 멋으로 보이는 화려함이 대부분이다. 우리 민족만의 균형미와 정숙한 모양이 드물어 안타깝다”라며 미용 인들이 ‘고전(古傳) 머리’에서 새로운 모티브를 창출해 우리의 멋을 제대로 알려주는 것이 후손들에게 물려줄 보물이라고 ‘황인숙’ 원장은 말한다.

현재 ‘고전(古傳) 머리’는 퓨전에 가까우며 전통과는 거리감이 있기에 현대 미용과 비교되는 ‘고전(古傳) 머리’만의 정숙 미와 균형미, 장식 미 등을 기본으로 여성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미용 인에게 새로운 분야로 다가가야 한다.

“흔히 말하는 ‘쪽팔린다’라는 뜻은 일본강점기 때 머리를 땋아 올린 ‘쪽 머리’를 강제적으로 일본인에게 잘려 얼굴을 못 들 정도의 수치심을 느꼈다는 의미이다. 제자들에게 이런 역사적 배경과 함께 ‘고전(古傳) 머리’의 유래를 알려주면 쉽게 역사에 관해 관심을 둔다”라며 뜻도 모르고 하는 말들 속에 우리 선조의 아픈 사연은 ‘고전(古傳) 머리’에 대한 고귀함을 느끼게 한다. ‘고전(古傳) 머리’가 민족의 전통미 속에서 우러나왔다는 사실을 인식한다면 역사, 풍속 등 관련 문헌의 탐구에도 열의를 보이는 것이 진정한 미용인이라 생각된다.

<황인숙 원장 약력>

- 대한민국 국가기술 미용기능장

- 기능장 코스, 트랜드 디자인, 살롱 헤어마스터

- 두피크리닉 및 모발관리 인증강사

- 고전머리 공예사 기술강사

- 고전머리 공예사 인증강사

- 노동부 직업훈련교사

- 중부대학교 출강

대전대학교 미용 기능장 교육 주임교수

대전청사 미용실 운영

명인회 회원

- 前) 서울정화 예술대학교 미용 예술학부 겸임교수

- 前) 고구려대학교 피부미용학과 외래교수

- 산학협력겸임교사

- 미용 기능장 심사위원

- 한국 고전머리 심사위원 위촉

- 대전시장배 심사위원 위촉

- 뷰티 디자인 콘테스트 심사위원 위촉

- 국가기술 자격증 2급 심사위원 위촉

- 대전 중원초등학교 지역의원 위촉

- 대덕구 부지부장, 前)기술분과 위원장 위촉

- G20 추진위원 고전머리 대회심사위원 위촉

- 교장 공모제 학교심사위원 위촉

- 오송 국제휴먼(미용.건강) 올림픽심사위원위촉

- 모발 두피CS매니저(2급) 실기 심사위원위촉

- 시민과 함께하는 미용문화 축제심사위원 위촉

- 대한미용사 중앙회 회장 표창장

- 대전시장배업스타일 장려상

- 한국미용학회 특별상

- 문화관광부배, 노동부배 고전머리 금상

- 대덕구 구청장 봉사상

- 대전광역시 교육감상

- 국회위원상

- 전통거두미(모델) 동상

- 국제 미용 건강 신문 대상

- 대전광역시 시장상

- G20 추진위원회 감사장 수여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