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사를 총괄하던 조선시대 최고 행정기구이자, 지금의 광화문광장~세종대로인 옛 육조거리에 있던 주요 관청 중 유일하게 흔적이 남아있는 ‘의정부’의 터(의정부지, 議政府址)가 문화재청 심의 끝에 국가지정 문화재(사적)가 된다.

일제강점기 때부터 훼손돼 흔적을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됐던 의정부 터(유구)의 가치가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서울시가 '13년 부분 발굴조사를 통해 옛 ‘의정부’의 유구와 유물을 처음으로 확인한 이후 7년, '16년 본격적인 발굴조사를 시작한지 4년 만이다.

서울시는 ‘의정부 터’에 대한 발굴조사 결과를 처음으로 공개하고,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20일(월) 문화재 지정예고 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15년부터 의정부 터 발굴‧정비를 위한 학술연구('15.~'16.)를 실시하고, 국유지 관리청인 행정안전부의 협조를 받아 4년에 걸쳐('16.~'19.) 발굴조사에 나섰다. 이 결과를 토대로 문화재청에 ‘의정부지 국가 사적 지정’을 신청했다.('19.2. 지정 신청,)

서울시는 발굴조사 결과, 그동안 사료를 통해 추정만 했던 의정부 주요건물 3채의 위치와 규모를 실제 유구를 통해 확인했다. 삼군부 등 조선시대 육조대로 관청들이 있던 자리가 지금은 대부분 고층건물이나 도로로 바뀌어 더 이상 흔적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조선시대 관청의 건물 배치와 규모를 실제로 확인한 귀중한 사례다.

시는 영의정‧좌의정‧우의정의 근무처였던 ‘정본당’을 중심으로 양 옆으로 ‘협선당’(종1품‧정2품 근무처)과 ‘석획당’(재상들의 거처)이 나란히 배치된 모양새를 확인했다. 또, ‘정본당’ 뒤 후원에 연지(연못)와 정자가 나란히 있었던 흔적도 발굴했다.

주요 건물이 나란히 있고 그 뒤로 연못과 정자가 있는 후원이 배치된 건축양상은 의정부를 비롯해 조선시대 주요 관청 건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의정부가 당시 가장 높은 격식을 자랑하는 건축물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사례라고 시는 설명했다.

이밖에도 기와 조각, 도자기(청자‧분청사기‧청화백자) 조각 등 조선시대 유물 760점도 출토됐다.

1910년 일제가 의정부 자리에 건립한 옛 ‘경기도청사’ 건물 터(1967년 철거)의 벽돌 기초도 발굴됐다. 조선시대부터 일제강점기를 지나 근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역사의 층위가 확인된 것. 붉은 벽돌로 지어진 이 건물은 이후 1960년대까지 정부청사 별관 등으로 쓰였다.

서울시는 이번에 발굴한 의정부 터 유구를 현 위치에 온전히 보존‧보호하고, 최소한의 관람 유도시설을 설치해 향후 시민들에게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정비계획을 수립 예정이다.

한편, 옛 육조대로(지금의 세종대로 일대)는 의정부를 비롯해 삼군부(군사업무 총괄), 육조(이‧호‧예‧병‧형‧공조)를 위시한 조선의 주요 중앙관청이 자리했던 서울의 핵심가로다. 조선 초기(태조 7년) 도평의사사(의정부의 전신)와 의흥삼군부(삼군부의 전신)가 광화문 앞 육조대로 동편(현재 종로구 세종로 76-14일대)과 서편(현 정부종합청사)에 자리 잡은 것을 시작으로 육조대로의 위용이 본격적으로 갖춰졌다.

의정부는 1400년(정종 2년) 처음 설치된 이후 1907년 내각 신설로 폐지될 때까지 영의정‧좌의정‧우의정 등이 국왕을 보좌하며 국가정사를 총괄하던 조선시대 최고 행정기구였다. 임진왜란 이후 비변사에 그 실권이 넘어가고 임진왜란 당시 화재로 건물도 훼손돼 그 위상이 떨어졌으나, 흥선대원군 집권 후 왕실권위회복을 위해 1865년 경복궁 중건과 함께 재건됐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와 산업화‧도시화 과정에서 육조대로 주요 관청터에 대형 고층건물들이 자리하면서 역사적 경관이 대부분 훼손됐다. 의정부 터에는 1990년대까지 여러 행정관청이 자리했으며, 1997년부터 서울시가 ‘광화문 시민열린마당’(공원)으로 사용해왔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 의정부지는 조선시대 최고 관부 의정부와 일제강점기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경기도청사, 미군정, 그 후 정부청사 별관 등이 자리 잡았던 역사적으로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장소”라며 “의정부지 사적 지정은 서울시에서 오랜 기간 추진해 온 고도 서울의 역사문화경관 회복의 주요 성과이자 첫 단계로서 향후 문화재청,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 유구를 현 위치에 보존할 계획이다. 시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도심 속 역사문화유적으로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