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 대전시상수도사업본부는 설 연휴기간 동안 한파가 예상됨에 따라 상수도시설물 동파에 대비해 급수상황실 및 기동수리반 운영에 들어간다.

급수상황실은 본부 및 사업소 직원 7명으로 구성해 24시간 단수 없는 비상급수체계를 유지한다.

특히 29개반 75명으로 구성된 기동수리반은 상수도관 누수 및 수도계량기 동파 시 즉시 현장에 출동해 신속한 복구를 취할 계획이다.

수도계량기 동파됐을 경우 우성 계량기 밸브를 잠그고 국번 없이 121번이나 관할 지역사업소에 신고하면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수도계량기 동파방지를 위해서는 수도계량기 보호통 내부에 동파 방지팩 또는 비닐팩 등으로 감싼 헌 옷으로 보온 조치하고, 외부에는 테이프로 밀폐시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보온해야 한다.

또 장기간 집을 비우거나, 영하 10℃이하 혹한이 계속되면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수도관에 물이 흐르도록 해야 한다.

이에 앞서 상수도사업본부는 올겨울 예년에 비해 이상 한파가 예상된다는 기상청 전망에 따라 행정안전부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합동점검반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또 66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저소득층 2750가구의 계량기를 동파방지용으로 교체했으며, 동파취약 가구에는 동파 방지팩 4300여개를 설치했다.

황재하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수도계량기 동파예방은 무엇보다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중요하다”며“시민들에게 동파예방 대시민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동파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