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갈맷길 조성 10주년을 즈음하여 걷기좋은 갈맷길, 미래의 갈맷길로 나아가기 위하여 지난 2월부터 갈맷길 전 구간에 걸쳐 잘못된 안내표지판, 이정표 등에 대한 현장점검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시급성 등을 고려해 오는 하반기부터 각종 안내시설 및 편의시설들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사업으로는 ▲노후한 도보인증대(39곳) 및 스탬프(61개) 전면 교체, ▲구·군별 특색있는 상징 리벤치* 시범설치(6곳), ▲갈맷길 안내센터 설치사업 등이 있으며, 나아가 현재 갈맷길 700리(278.8km) 구간을 1,000리로 확대하는 등 미래의 갈맷길을 위한 시책을 추진한다.

* 리벤치(RE Bench): 건축물, 산림 내 목재 등에서 발생하는 자재를 재활용에 제작한 친환경 벤치

■ 도보인증대 및 스탬프 전면 교체

먼저, 노후한 도보인증대 및 스탬프 전면 교체사업을 통해 스탬프함의 방수·방진 기능을 더하여 내구성을 한층 강화하고 구간별 명소를 수작업으로 디자인한 스탬프로 교체하여 도보인증에 대한 민원불편을 최소화하고 재미와 예술성을 더하였다.

■ 자원 재활용한 상징 리벤치 시범 설치

갈맷길 입구, 출구 등 경치 좋은 곳을 배경으로 쉴 수 있고 사진도 찍을 수 있는 곳에 상징 리벤치를 시범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상징 리벤치는 갈맷길 상징마크와 폐목재 등을 결합하여 제작하는 것으로 작품성, 실용성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는 아이디어 사업이며, 앞으로 갈맷길 전 구간에 거쳐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 부산역 유라시아플랫폼에 갈맷길 안내센터 운영

국내·외 관광객에게 갈맷길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갈맷길 안내센터를 부산역 유라시아플랫폼(202호) 내 약 56㎡ 규모로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부산 갈맷길을 홍보하고 나아가 도보관광 종합안내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부산 명품길을 대외적으로 알린다.

시는 지난 5월 15일 ‘부산 도심보행길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의 최종 보고회를 열고 각계의 의견을 반영해 최종 계획을 마련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전문가 의견수렴 및 현장점검을 통하여 비효율적인 노선을 조정하고 기존 갈맷길 700리를 1,000리로 확대하여 갈맷길의 상징성을 더할 계획이다.

특히 부산시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비대면 문화가 확산함에 따라 갈맷길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는 여건을 반영하여 시급한 유지·보수 사항은 올해 안에 정비를 마무리하고, 장기적으로 2021년 미래의 갈맷길 조성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여 지속적인 보행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범철 부산시 행정자치국장은 “앞으로 시민들이 갈맷길을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시설의 유지·보수는 물론 유용한 정보제공을 통하여 세계 속의 갈맷길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의지를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