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올 여름 폭염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대응 체제에 돌입한다.

 대전시는 오는 9월 30일까지를 폭염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추진할 폭염 대비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폭염대비 종합대책은 폭염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고, 폭염 특보 발효 시 폭염종합지원상황실 및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을 통한 단계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특히, 올 여름은 코로나19 확산우려로 시내 무더위쉼터 936곳 중 경로당, 복지관, 보건소 등 808곳의 무더위쉼터가 임시 휴관할 예정이다.

 본래의 목적으로 개방돼 운영 중인 공공기관과 은행, 종교시설 등의 무더위쉼터는 방역지침을 준수해 운영하도록 했으며, 향후 상황에 따라 확대 지정해 나갈 방침이다.

ㅇ 대전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에 초점을 둔 폭염대책으로 폭염취약계층에 폭염관련 물품(양산, 아이스팩, 곡물선식 등) 배부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전 시민을 대상으로 양산쓰기 캠페인을 추진해 자연스러운 두 팔 간격 거리두기가 실천되도록 하고, 이를 통해 방역과 폭염 피해 예방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독거노인‧노숙인‧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의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재난도우미 4,500여 명이 비대면 비접촉 방법과 마스크 착용 등 위생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보호활동을 진행하고 건강상태를 확인하도록 했다.

 시는 2019년도 폭염대처 실적 중 시민들의 체감효과가 높은 다양한 폭염저감 시설을 확충하고, 특보 발효 시 원활하게 가동되도록 점검할 계획이다.

 현재 시 전역에는 그늘막 360곳이 운영되고 있는데, 시는 모두 1억 7,000만 원의 국비를 확보해 시민들의 이동이 많은 가로변과 교통섬 등 위주로 그늘막(66곳)과 그늘목(35곳)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또, 지난해 대전역~중앙로역 구간에 설치한 도로살수장치(클린로드시스템)를 폭염 특보 시 낮 시간대 위주로 하루 3~4회 가동‧운영하고, 지난해 사업구간과 연결해 총 642m 구간에 클린로드시스템도 설치 중이다.

 지난해 좋은 반응을 얻었던 물안개분사장치(쿨링포그시스템)는 올해 유성온천역 인근 외 2곳에 추가로 설치되나, 기존 설치가 완료된 10곳을 포함한 쿨링포그시스템은 바이러스 전파 우려로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가동을 자제하기로 했다.

 시는 폭염특보 발효 시 도로의 온도를 낮추고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시 중심가와 주거지역 인근 위주로 22개 노선 총 187㎞ 도로살수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면도로와 쪽방촌 취약계층 밀집지역 등은 소방차와 살수차량 보유 민간기업 등과 협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노숙자, 쪽방촌거주자 등 폭염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에게 냉동된 병입수돗물을 일 8,000병 제공하고, 야외 활동 중인 시민들을 위한 냉동된 아이스팩도 함께 배부할 예정이다.

 대전시 박월훈 시민안전실장은 “올 여름은 코로나19 재난까지 더해져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계획한 폭염 대책들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시민들도 기상예보에 관심을 갖고 폭염 시 낮 시간 야외활동 자제하기, 양산쓰기 및 부모님께 안부 전화하기 등 다양한 캠페인에 함께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