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은 영농철을 대비해 원활한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관내 수리시설 일제정비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군은 노후되거나 작동불가 수리시설·장비를 사전에 정비해 봄 가뭄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영농환경을 조성하고자 체계적인 점검을 벌이기로 했다.

점검대상은 읍·면 농업용 수리시설로 암반관정 156개소, 양수장 35개소, 저수지 54개소 보 65개소 등 농업용 수리시설 310개소이다.

각 읍면의 협조 하에 농업용 관정은 장옥의 청결 및 유지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펌프 고장과 송수관로 파손여부를 확인한다.

저수지는 제당, 물넘이, 방수로 등을 살피고, 취입보는 수문, 용수로 등의 유지관리 상태를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수원고갈 및 기능상실로 인해 용수취수가 불가능한 용도폐지 대상 시설물도 함께 조사할 예정이다.

점검결과 소모품 교체 등의 경미한 정비는 즉시 보수하고 파손정도가 심하거나 연식이 오래돼 정비가 불가능한 시설은 사업검토 후 처리할 계획이다.

군은 관정 및 양수장의 기능을 보전하고 이용자의 편의와 시설의 안전도를 높여 선제적 농업용수 공급대책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일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수리시설의 사전 점검과 적기 정비로 지역 농민들의 영농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 하겠다”라며,“각 농가들도 가뭄에 대비해 가정 내 보유중인 개인용 양수장비 등도 미리 점검해 주시길 당부한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