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물초, 감물의 숨은 보물 찾기, 마을교재 발간
감물초, 감물의 숨은 보물 찾기, 마을교재 발간
  • 손혜철
  • 승인 2020.02.06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괴산 감물초등학교(교장 우관문)는 교사와 마을 교사들과 힘을 합쳐 마을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역사, 삶의 이야기가 담긴 「감물의 숨은 보물 찾기」라는 마을교재를 발간했다.

마을교재는 감물면지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감물면 22개 마을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감물초 학생들이 마을 곳곳을 다니고 몸으로 느끼면서 우리 마을을 더 사랑할 수 있도록 감물초 선생님들과 마을활동가들이 함께하는 ‘감물 마을연구 동아리’에서 이 책을 만들었으며, 현재 괴산행복교육지구 학교-마을 연합 방과후학교 ‘마을 마실’ 프로그램에 활용되고 있다.

‘마을 마실’은 우리 마을에 살고 있는 마을 교사와 학생들이 직접 마을을 탐방하며 자연환경, 역사, 마을 어르신들의 삶의 이야기를 알아보며 마을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감물의 숨은 보물 찾기」라는 마을교재가 질 높은 ‘마을 마실’ 활동을 도와주고 있다.

이번에 만든 마을교재는 각 마을의 마을회관에 비치하여 마을분들이 우리 마을에 더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관내 초·중학교 및 도내 행복씨앗학교에도 배부하여 아름다운 감물을 더 널리 알릴 뿐만 아니라 마을과 함께하는 활동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다.

우관문 교장은 “마을교재를 통해 학생들이 마을에 대해 알고 마을을 더 사랑할 수 있게 되어 좋고 우리 학교와 마을의 사례를 널리 퍼트려 마을과 공생하는 학교의 모범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