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서부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태순)은 30일 청주시 아동보육과(과장 김종오) 및 충북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문은주), 서청주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윤정자) 등 관내 아동・청소년 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동청소년 중심의 문화․여가․놀이 정보지도인‘청淸청靑 놀지도’제작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청淸청靑 놀지도’제작 사업은 청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 중 아동참여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그들의 참여권과 발달권(놀 권리)을 보장하고 건전한 여가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지도에는 아동청소년의 시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ㆍ여가ㆍ놀이 정보가 담겨있다.

지난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에 걸쳐 추진된 지도제작 사업은 공개모집을 통해 참여하게 된 아동 22명(중1~고1)과 함께 ‣알아보고 ‣찾아보고 ‣함께하고 로 구성 된 3단계의 과정(총 19회기)을 거쳐 추진됐으며,

사업의 본 목적인 아동참여 활성화를 위해 기획부터 정보수집, 제작 및 홍보까지 전 과정을 아동이 중심이 되어, 아동의 참여에 의해 진행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지도는 보고회 이후 청소년 관련 기관 및 학교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시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서부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와 청주시 홈페이지에 개시 될 예정이다.

서부종합사회복지관 김태순 관장은“‘청淸청靑 놀지도’제작 과정에 아동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능동적인 자세로 참여하면서 올바른 주체성과 권리의식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라며“아울러 이 지도가 청주에 거주하거나 청주를 관광하는 많은 아동들에게 활용되어 즐거운 추억을 선물하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아동친화도시를 조성사업 중 아동의 사회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아동참여위원회 ‣아동청소년 정책제안 대회 ‣아동권리 모니터링단 ‣아동청소년 중심 정보지도 제작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