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연수원(원장 이광우)은 2020년 1월 2일(목)부터 22일(수)까지 중등 2급 정교사 국어 40명, 수학 34명, 영어 31명 총 105명을 대상으로 ‘중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중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3년 이상 경력의 교사를 대상으로 미래사회 변화와 국가교육정책에 대한 소양 겸비는 물론,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역량을 배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교육부가 고시한 표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기본역량, 전문역량으로 나누어 구성된 교육과정으로 연수를 받게 된다.

특히 이번 중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처음으로 기간제 교사를 연수 대상으로 하였으며, 사전연수와 학습공동체 활동을 포함해 110시간의 연수 과정을 통해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추게 됨으로써 신규교사에서 경력교사로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전면 적용됨에 따라 교수·학습 방법, 학생·학부모 상담의 생활지도 등 선진 교수법을 활용한 다양한 교과목을 편성하였으며, 또한 현대미술 바라보기, 교사 공감 연극 관람 등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여 예술을 바라보는 안목과 인문학적 소양 함양 등 교사의 핵심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대전교육연수원 이광우 원장은 “올해 처음으로 운영하는 기간제 교사를 대상으로 한 중등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통해 교과 및 생활지도 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의 미래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