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계룡]계룡시(시장 이기원)는 계사년 2013년을 맞아 지난해 1일 명예시장제도에 이어 1일 명예 면·동장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시는 면 행정에 대한 이해와 참여행정의 실천을 통해 지역에 대한 관심과 애향심을 고취시키는 한편 면민의 역량을 총결집하고 더 나아가 시정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1일 명예 면․동장에 참여할 시민을 오는 22일까지 공모하며 면·동별로 평소 지역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출향인과 평소 면․동과 유대관계를 맺고 지역발전을 위해 도움을 준 인사를 적극 발굴하여 추천토록 하는 한편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하여 신청을 받고 있다.

다만, 일반시민의 행정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현재 기관단체장 또는 이․통장, 주민자치위원, 사회단체장을 맡고 있는 자는 제외키로 했다.

신청방법은 시 홈페이지 공고란 “1일 면동장 공모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여 e-mail 또는 방문, FAX로 접수하면 된다.

선발된 면․동장은 이달부터 매월 마지막주 화요일에 1일씩 참여하게 되며, 주요역할은 시정업무보고 및 면․동업무보고 청취와 이통장회의․기관단체장 회의, 민원발급 체험, 현장방문, 직원과의 대화 등 시정 전반의 업무를 체험하게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www.gyeryong.go.kr) 및 계룡시 자치행정과 시정담당(☎042-840-2102)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시 관계자는 “지역발전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홍보 도우미 역할을 수행 할 뜻 있는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