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5일 오후 4시 시청 창의실에서 시의원과 관계 공무원, 청년단체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칭)청년내일재단 설립 타당성 용역 최종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가칭)청년내일재단(이하 청년재단) 설립 용역은 경기 불황과 사회불평등 구조로 심화되는 청년문제의 해결과 정책의 전문성 및 성과제고를 위해 전문기관 설립이 계속 요구됨에 따라 지난해 1차 행정안전부 협의 결과로 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게 됐다.

 용역을 맡은 충남연구원은 지난 2월부터 타시도의 사례, 청년단체 및 전문가 의견수렴, 시민 설문조사, 사업의 적정성, 경제성, 지속성 등을 연구했다.

 용역결과에 따르면 청년재단은 기존 대전인재육성장학재단의 기능을 통합해 장학사업과 청년문제의 전문적 연구, 거버넌스 확대, 그 간 위탁됐던 청년사업들을 전담 수행하는 것으로 제시됐다.

 조직은 2부 3팀, 24명으로 구성돼 올해 기준 장학재단과 청년 사업비 133억 원을 포함해 인건비, 운영비를 더한 연 148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다.

 전국 최초로 설립될 대전시의 청년재단은 청년정책을 먼저 추진한 서울, 광주, 대구가 센터를 통해 민간위탁 방식을 취한 것과 달리 정책의 전문성과 지속성을 위해 재단 방식이 채택됐다.

 청년재단은 오는 9일까지 용역을 마치고, 결과 공개와 출연기관심의위원회를 거쳐 행정안전부 승인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후 조례제정과 법인 설립 절차를 걸쳐 2021년 본격 출범할 예정이다.

 대전시 최시복 공동체지원국장은 “대전시는 2017년부터 전담조직을 만들어 청년취업희망카드, 창업카드 지원, 청년공간 조성 등 청년의 자립과 미래설계를 위한 여건 조성에 힘써 왔다”며 “재단설립 절차가 어려운 만큼 증가하는 정책 수요와 청년의 눈높이를 잘 반영할 수 있는 조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