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궁항초등학교(교장 강옥순)는 궁항 장학 및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에 따라 지난 21일 체육교과 수업 전문성 신장을 돕기 위해 학년군 멘토링 활동으로 동료장학 및 자기장학을 위한 수업 나눔을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6학년은 네트형 경쟁 활동으로 ‘족구’ 활동을 재구성해 수업을 공개했는데 운동수행능력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경쟁 활동에서 일어나는 팀원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규칙을 정하는 활동을 했다.

2학년은 ‘여름 동산 친구들과 놀아요’ 즐거운 생활 교과 단원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여러 가지 놀이를 변형해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을 재구성해 공개했다.

이번 수업 나눔은 2015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습지도 도움 자료를 만들고 개선해 학년군 상호간에 공유함으로써 교과별 전문성을 신장하고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이바지 하고자 실시됐다.

또한 수업 나눔 후 수업의 흐름을 분석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해 보다 개선된 체육수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후 협의를 실시할 계획이다.

수업 나눔을 참관한 멘토링 교사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에 주의를 기울여 수업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며 “규칙 정하는 방법을 다음 수업에 적용해 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궁항초등학교는 앞으로도 체육활성화를 위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업방법 연구와 학생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꾸고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