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공무원 신규 임용과 승진, 전보·근무성적평정·포상 등 인사제도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도는 구성원 모두가 쉽게 인사제도를 이해하고,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인사 관리를 위해 ‘누구나 알기 쉬운 인사제도’ 책자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60여 쪽으로 구성한 이번 책자는 공개경쟁과 경력경쟁 등 신규 임용, 시보 임용, 승진 임용 기준 및 절차, 특별승진 및 근속승진 등 공무원 임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전보 원칙 및 제한, 직무대리의 책임과 권한, 파견 사유·기간 및 대상 기관, 대우 공무원 대상 및 경력 요건, 근무성적평정 방법 등도 자세하게 수록했다.

이와 함께 직권·청원·육아 등의 휴직, 연가·특별휴가 등 복무, 징계의 종류 및 처분 내용, 청렴 의무 위반 처리 기준, 음주운전 사건 처리 기준, 직위해제, 퇴직, 도지사 표창과 정부포상 등 포상제도 등도 담았다.

이 책자는 특히, 관련 법령뿐만 아니라, 육아휴직이나 출산휴가를 비롯해 일상적으로 인사부서에 자주 문의하는 내용과 답변 등을 표와 그림을 활용해 엮어냈다.

부록에는 올해부터 달라지는 인사제도와 올해 인사운영 기본계획 등을 포함했다.

책자 표지에는 사람을 뜻하는 ‘인(人)’을 활용한 디자인을 넣어 소통과 공감, 어울림을 최우선시 하는 도의 인사 원칙 및 방향을 강조했다.

김태우 도 인사팀장은 “베이비부머 세대 퇴직 급증으로 급격한 세대교체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직 구성원 누구나 인사제도를 쉽게 알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책자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책자는 도 본청 각 실·과와 직속기관, 사업소, 시·군 등에 배부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