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에서는 자체 감사기구로서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고 자체감사직원의 전문성 제고와 감사역량 강화를 위해‘자체감사매뉴얼’을 발간하여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기존 매뉴얼이 작성된 지 7년이 경과 하였고, 최근 조직개편에 따라 일부 자체종합감사 기능의 교육지원청 이관되었으며, 더불어 적극 행정 면책제도 운영강화 등의 감사환경 변화 내용을 반영하였다.

 특히, 현재 분야별 감사업무담당자들이 직접 작성함으로써 처음으로 감사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들뿐만 아니라 각급 기관과 학교의 업무담당자들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매뉴얼은 자체감사 계획수립 단계에서부터 감사실시 후 결과처리까지 모든 절차를 관련 규정에 근거하여 상세하게 설명해 놓은 해설서 역할뿐만 아니라, 분야별 중점 체크리스트와 처분기준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감사업무처리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대전교육청 류춘열 감사관은 “이번에 발간되는 매뉴얼이 자체감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효과적으로 대응하기에 조금 아쉬운 점도 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교육청 소속 교직원 모두가 자체감사업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율적인 자체감사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