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사)문화다움은 도심 속 한옥주거지 북촌에 위치한 북촌문화센터에서 한가위를 맞아 15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하는 추석맞이 행사를 미리 선보인다.

북촌문화센터는 계동마님으로 불린 이규숙씨가 거주했던 연유로 계동마님댁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명절이면 이웃과 함께 나누고 즐기던 우리네 풍속을 기억하며 ‘계동마님댁 한가위 잔치’라는 주제로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차례상 다식(茶食) 만들기’와 ‘민속놀이’, ‘한가위 국악 한마당’, ‘반달송편나눔’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통해 풍성한 한가위 잔치가 펼쳐질 예정이다.

먼저 오전11시와 오후 1시30분, 2시 30분에 온 가족이 함께 제사상에 올릴 다식을 직접 만들어보는 ‘차례상 다식 만들기’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북촌문화센터 교육관에서는 한가위를 맞아 이경숙 강사의 진행으로 차례상을 장식하는 ‘다식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다식은 한국 고유 과자로 곡물가루를 꿀 또는 조청에 반죽하여 다식판에 박아 만들어낸 것이다. 꽃, 물고기, 해, 달, 십장생 등 다채로운 문양을 직접 내어 만들어 갈 수 있다.

‣15일(토), 오전 11시 / 오후 1시30분 / 오후2시30분 / 회당 15명(사전예약 필수 – 한옥포털 홈페이지 또는 전화 예약 02-741-1033), 재료비 3천원

이와 함께, 풍성한 한가위를 만끽하며 정과 흥을 나눌 수 있는 ‘민속놀이’, ‘한가위 국악 한마당’, ‘반달송편나눔’ 행사 등이 마련된다.

 ‘민속놀이’ : 잊혀져가는 세시풍속의 놀이들을 체험할 수 있다. 북촌문화센터 뒷마당에서는 긴 널빤지에 마주보고 서서 번갈아 뛰며 널을 뛰고, 대청에서는 옹기종기 모여앉아 윷놀이와 공기놀이도 할 수 있다. 

‣15일(토), 오전 10시~오후4시, 무료

 ‘한가위 국악 한마당’ : 청량한 가을 하늘 풍류와 어울리는 추석맞이 작은 민요 음악회가 열린다. 고즈넉한 한옥 풍경과 우리 민요의 절묘한 궁합을 맛볼 수 있다. 공연 말미에는 공연자와 관람객 모두가 서로의 건강을 염원하며 강강술래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 가락과 함께 흥겨운 시간을 가져보자.

‣15일(토), 오후 3시~3시30분, 무료

계동마님의 추석 인심, ‘송편 드시고 가세요’ : 한가위를 맞아 방문객들과 함께 추석 절식인 송편을 나눈다. 소나무의 기운을 받아 건강해진다는 의미의 송편을 함께 나누며 이심전심(以心傳心),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하는 추석을 맞이해 보자.

‣15(토), 오후 2시~소진시까지, 200명분, 무료

한편, ‘계동마님 찾고! 보물 찾고!’ 프로그램에서는 전문해설사의 안내로 100년 전 양반집 마님들의 추석맞이 풍경을 상상해 볼 수 있다.

해설이 있는 북촌문화센터, ‘계동마님 찾기’ : 해설사와 함께 북촌문화센터 곳곳을 둘러보며 계동마님의 추석 쇠기와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마지막에는, 한옥 곳곳에 계동마님이 숨겨 두었다고 하는 보물찾기 놀이도 진행된다.

‣15일(토), 오후 1시, 15명(사전예약 필수 – 한옥포털 홈페이지 또는 전화 예약 02-741-1033), 무료

모든 프로그램 예약과 문의는 북촌문화센터(☎ 02-741-1033)로 하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서울한옥포털 홈페이지(http://hanok.seoul.go.kr)를 참고하면 된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전통문화와 세시풍속이 면면이 이어져 내려온 북촌에서 주민들과 방문객이 함께 어우러져 너그럽게 나누고 즐기는 풍성한 한가위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남산골한옥마을이나 민속촌과는 달리 북촌은 우리네 이웃들이 살아가는 거주구역이므로, 지역을 방문할 때에는 주민들을 배려하는 ‘성숙하고 조용한 방문객’이 되어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