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의 총 면적은 3만6천 평방킬로미터, 섬의 모양은 양쪽 끝이 좁아지는 담배 입모양을 하고 있으며 아시아대륙의 남동부에 위치, 타이완 해협과 중국본토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태평양 서안에 있는 독립적인 섬들 중 하나로 타이완 북쪽으로 일본과 오키나와섬이 있으며 남쪽으로는 필리핀이 위치해 있다. 타이완이 최고의 관광명소로 자리 잡은 이유 중의 하나는 많은 국제선의 취항과 지리적 편리함 때문이다.

태평양 서쪽 가장자리에 있는 타이완은 먼 과거부터 지속되어온 지각운동으로 인해서 웅대한 산봉우리와 언덕, 평평한 분지, 구불구불 이어지는 해안선 등 아름다운 자연 경관들이 만들어졌다.

타이완에서는 여러 유형의 자연기후를 볼 수 있다. 즉 열대성, 난대성, 온대성 기후가 공존하고 있으므로 여행객들은 여러 계절들의 모습을 이곳에서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섬에는 약 8천 4백 여 개의 야생종이 번식하고 있으며 이중 약 20퍼센트 이상의 종이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대표적으로 사쿠라 연어와 타이완 산양, 타이완 원숭이, 타이완 흑 곰, 파랑까치, 로얄 꿩, 풀 도마뱀 등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종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이완 정부는 6개의 국립공원과 11개의 국립 경관 지역을 지정하고 타이완의 자연생태 환경과 문화 유물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타이루꺼(太魯閣) 고지에서 수려하고 순수한 대자연의 모습을 만끽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남아있는 3대 산악 열차 중 하나인 아리산(阿里山) 기차를 타고 형용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간직한 일출과 운해를 볼 수 있고,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위산(玉山)을 등반할 수도 있다. 또한 아시아의 하와이로 불리워지는 컨딩(墾丁)에서 작열하는 태양에 몸을 맡길 수 있으며, 일월담(日月潭)과 화동하이안(花東海岸), 그리고 본섬을 떠나 진먼(金門)과 펑후(澎湖)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근해의 섬들을 둘러 볼 수 있다. 대자연으로 떠나는 여정은 타이완을 찾아온 관광객들로 하여금 여행이 주는 흥분과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줄 것이다.

타이완은 객가문화와 타이완섬 및 중국본토의 문화적 요소들이 많은 결합을 이루고 있다.이를 통해서 다양한 색깔의 사회문화적 현상들이 만들어 졌으며 종교, 건축, 언어, 생활습관, 음식문화 할 것 없이 하나의 큰 테두리에 안에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다.특히 타이완 음식 문화는 이러한 문화적 결합과 공존을 대표적으로 표현해 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본토의 여러 지방 음식문화(후난, 광동, 상하이, 베이징, 쓰촨 등)를 비롯해서, 타이완 각 지방 특성을 살린 독특한 타이완 음식문화를 느낄 수 있다.

< 대만관광청에서 퍼옴 >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