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인재개발원(원장 이만희)과 통일부 제2하나원(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 화천분소, 원장 배윤수)는 2018. 7. 16.(월) 11:00 강원도인재개발원에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과 올바른 평화통일 교육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본 업무협약은 양 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통해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한반도 평화통일을 올바로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취지로 이루어졌다.

특히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고 남북한 평화분위기를 조성한 우리 도에서, 화해와 평화의 초석을 쌓기 위한 평화통일 교육협력사업을 시작하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공직자 및 도민을 대상으로 북한이탈주민의 실태와 국내정착과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평화통일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올바른 평화통일을 위해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해 나가야 하는지 탐색할 예정이다.

이만희 원장은“우리도가 접경지역을 평화지역으로 선포하고 평화통일의 중심지역으로 부상한 시점에서, 북한이탈주민을 통해 남북간 차이를 이해하고 평화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립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 이번 협약의 의의”라고 밝히며,“제2하나원과 협력하여 평화통일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전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