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립박물관이 지난 2017년 하반기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2017년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 평가에서 우수인증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제26조 및 동법 시행령 제17조의 2에 따라 실시된 평가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박물관 및 미술관 운영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박물관을 등록한 후 3년이 지난 국ㆍ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는 법령에 따라 이뤄졌다.

 이번 평가인증제는 법률시행 후 처음 실시된 평가로 전국의 대상 박물관 190개 공립박물관 중 123개관이 우수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17 전국문화기반시설 총람’에 등록된 강원도 공립박물관 47개관 중 9개관만이 이번 평가에서 우수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평가항목은 크게 설립 목적의 달성도,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 관리의 적정성, 자료의 수집 및 관리의 충실성, 전시 개최 및 교육프로그램 실시 실적 등의 세부 항목별 전문가 그룹의 평가를 거쳐 평가 결과를 공표하였다.

 속초시립박물관장은 “이번 평가결과는 꾸준히 박물관의 시설개선 및 전시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 등 박물관 활성화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며, 향후 우수 인증기관 선정소식을 널리 알리고,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와 우수한 전시프로그램으로 시민들에게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