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올해 청렴도 향상을 위한 중점과제를 추진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반부패 청렴교육을 담당할 청렴소통강사 90명을 양성한다고 2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공공기관의 청렴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지역별 소통강사를 구성·운영해 강사초빙이 어려운 학교에 청렴강사를 교육기부의 형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청렴소통강사는 지역교육청의 추천을 받은 교육전문직 14명, 교장․교감 46명, 교육행정직 30명으로 구성해 3월중 충청남도교육연수원의 직무연수과정을 거친 후 4월부터 각급기관(학교)의 신청을 받아 ▲청탁금지법 ▲ 공무원 행동강령 ▲ 반부패․청렴정책 분야의 청렴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도교육청에서는 청렴소통강사 운영을 시작으로 올해 청렴도 및 반부패시책평가에서 상위권 진입을 목표로 ▲고위공직자 소통리더십 강화 ▲교육홍보 활성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 실천 ▲이해와 배려의 행복한 조직문화 조성 ▲부패 방지 및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등 5대 분야 42개 과제를 중심으로  문서가 아닌 현장 중심의 청렴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강성구 감사관은 “청렴 소통강사들이 공직자의 청렴의식 함양 및 신뢰받는 공직풍토 조성에 앞장설 수 있기를 기대 한다”면서 “전 직원이 바닥에서 출발하는 느낌으로 다 함께 더 맑게 부서별 핵심 정책을 추진한다면 청렴은 자연스럽게 우리의 생활 속으로 녹아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