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 덕양구보건소는 시민주도 지역밀착형 보건사업 실행을 위해 ‘2018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민건강센터’를 역점 운영할 계획이다.

‘건강도시, 고양!’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2012년 7월 처음 문을 연 시민건강센터는 그동안 약 15만여 명의 주민이 ▲비만예방을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 관리 교육,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 등에 참여해 왔다. 이에 지난해에는 마을의 건강지킴이로서의 공로를 인정받아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 우수사례에 선정된 바 있다.

올해에는 동네의원과 연계한 ‘지역사회 일차의료 사업’ 및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을 중점추진 과제로 선정, 주민참여와 지역사회연계를 전략화 할 계획이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지역사회 일차의료 사업’은 대사증후군 및 심뇌혈관질환으로의 이환을 예방하고자 동네의원으로부터 연계된 고혈압·당뇨병 등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을 가진 주민들을 대상으로 영양 및 금연, 운동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 지역주민의 요구도 및 지역현황에 근거한 ‘건강마을 만들기’는 주민 및 지역사회가 주체적으로 보건사업에 참여하고 자가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덕양구보건소 관계자는 “시민건강센터의 역점 사업 이외에도 생애주기별 비만예방 프로그램 및 연계사업들도 더욱 내실화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및 지역사회 건강공동체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