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가 어르신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올해 노인여가시설의 기능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58억9천만원의 관련 예산을 확보했다.

우선 시는 올해 충주시노인복지관 이용자들을 위해 복지관 기능 증대에 심혈을 기울이기로 했다.

시는 시비 18억5천만원을 투입해 노인복지관 증축과 함께 대가미공원 주차장을 확장해 그동안 복지관 이용자들이 겪은 경로식당과 주차장 이용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어르신들의 주 이용공간인 경로당을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여가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올해 경로당 지원사업은 지난해보다 13억4천만원의 예산을 추가 확보해 40억4천만원을 지원한다.

시는 8억6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경로당 신축 및 증축, 개보수를 지원하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5년 이상 경과된 경로당을 대상으로 디자인 개선, 시설 안전화 및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확대 추진해 경로당을 노인친화적 복지공간으로 조성한다.

이와 함께 경로당 안전사고에 대비해 책임보험료 5천만원을 투입해 이용자 보상체계를 구축하고, 지난해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동생활경로당은 기존 2개소에서 4개소로 확대한다.

또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8억9천만원을 투입해 노후 에어컨을 교체하고 실내 운동기구와 안마의자도 지원할 계획이다.

경로당 이용에 따른 운영비 부담도 던다. 시는 21억8천8백만원을 들여 537개소 경로당에 운영비와 냉ㆍ난방비는 물론 정부양곡도 지원한다.

특히, 운영비는 지난해 보다 2만원 증액해 시설별 월 15만원을 지원하고, 지난해 모범경로당으로 선정된 25개소에는 월 5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고령화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노인여가복지시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기존 시설의 개선 및 운영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