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선거관리위원회 공정선거 지원단 채재훈

2018.06.13.은 제 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일이다. 각 지자체 후보자들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국민의 선택을 받은 후보자가 결정된다. 각 후보자들의 선거 운동이 진행되고, 선거운동이 시간이 지날수록 열기를 더해지면 그들을 뒤에서 묵묵히 지켜보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공정선거지원단이다.

2000.02.16. 선거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부정방지 강화 측면에서 선거부정 감시단 제도를 도입한 후 2012년 까지는 선거부정 감시단으로 운영되었다.

그 후 2013년부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규제중심의 ‘선거부정 감시단’ 명칭에 대한 정치권 등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고, 사후 조치보다 사전 안내, 예방 우선의 원칙을 확립시키면서 대내외적으로 친근감을 주는 ‘공정선거 지원단’으로 개칭하여 운영하고 있다.

공정선거지원단은 (1) 정치관계법 안내 및 선거관리 지원 (2) 단속직원의 단속행정 업무 보조 (3) 조사, 단속활동 보조 활동을 하고 있다.

선거의 부정 활동을 감시하는 것과 함께, 사전에 부정 활동이 발생되지 않게 예방 및 홍보 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필자는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위해 노력하고자 이번에 지원단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지원단으로 활동하면서 항상 밝은 얼굴로 맡은 임무에 대해 수행할 것이다. 옛말에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라는 속담이 있다. 그만큼 밝은 얼굴은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주민들에게 밝은 얼굴로 다가가 안내 및 홍보 한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다.

또한 지원단의 얼굴은 곧 앞으로 다가올 선거의 모습이라고 생각된다. 지원단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행동한다면, 좀 더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가 이뤄질 것 이다. 이것이 바로 공정선거 지원단 활동의 목적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지역 곳곳을 누비며 활동하는 공정선거 지원단을 만날 경우, 그들에게 격려의 한마디와 따뜻한 시선을 보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