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CCTV통합관제센터가 범죄 용의자의 신속한 검거에 기여하며 시민 안전지킴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CCTV통합관제센터는 지난 20일 발생한 관내 금은방 강도사건과 관련, 인근 방범용 CCTV 검색을 통해 인상착의와 차량을 확인 후 곧바로 112상황실에 통보하여 피의자 검거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

현재 제천시 CCTV통합관제센터는 모니터링 요원 20명(4조 3교대 근무)과 파견경찰 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총 1800대의 CCTV를 24시간 관제하고 있다.

요원들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위급 상황 발생 시 112상황실과 119소방서에 즉시 통보해 각종 범죄 및 사건사고 예방에 신속히 대처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5대 강력 범죄 17건(살인 1건, 절도 14건, 폭력 2건)과 경범죄 등 137건(청소년 선도 및 음주귀가 46건, 기타 91건)의 사건사고 예방 및 범인 검거에 결정적 단서를 제공했다.

시 관계자는 “CCTV통합관제센터는 범죄와 재난재해 예방, 청소년 선도 등을 통해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행복도시 제천 구현’을 위해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주택가․우범지역․여성안심지역 등 범죄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로고라이트 설치와 방범용 CCTV LED 안내판 설치, 비상벨을 활용한 음악방송 송출, 고화질 CCTV 확대 설치 등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안전한 사회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