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이 지역 대표 농·특산물의 하나인 ‘임금님 진상품’ 대봉감의 발효식초 상품화에 팔을 걷고 나섰다.

하동녹차연구소(소장 이종국)는 최근 녹차연구소에서 대봉감 농가 및 식품제조업체 관계자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대봉감 발효식초 기술이전 설명회’를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기술이전 설명회는 지역특화작목인 대봉감을 이용한 발효의 원리를 설명하고 발효식초 제조기술을 보급함으로써 발효식초 상품화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발효식초의 기본 원리 △알코올 발효 및 초산 발효 기술 △대봉감 발효식초 제조방법 등을 설명하고 기술이전 상담을 벌였다.

또 녹차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대봉감 발효식초 시음회를 통해 기존 제품과 색·향·미 등 기호도에 대해 비교하는 기회도 가졌으며, 참석한 농업인 및 식품가공업체 중 12개 업체가 기술이전을 받을 의향을 밝혔다.

녹차연구소는 기술이전을 희망하는 업체에 발효식초 제조 기술과 종초를 지원해 가공업체 및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종국 소장은 “이번 대봉감 발효식초 설명회를 통해 업체 간의 우수기술을 토론하고 기술 사업화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희망업체에 대한 발효식초 상품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