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해외 공공급식 전문가들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한다. 19일(화) 13시30분~17시30분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국제콘퍼런스’가 개최된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도농상생 친환경 공공급식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확대하고 더불어 함께하는 도농상생 가치 실현을 위해, 도농상생 공공급식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서울시는 자치구와 산지 기초지자체를 1:1로 매칭, 산지의 친환경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도농상생 공공급식’의 1호인 강동구(완주군)가 첫발을 내딛고 지난 11월부터 6개 자치구-산지 지자체로 확대됐다.

「서울시 공공급식 국제콘퍼런스」에서는 ‘지속가능한 먹거리가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목표 아래 ‘공공급식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먹거리와 삶’을 주제로 ▲ 서울시 공공급식 추진배경 및 경과 ▲ 코펜하겐 푸드하우스 급식 프로젝트(덴마크) ▲ Non GMO 급식운동과 먹거리 기본권 보장(대만) ▲ 공공급식을 통한 로컬 푸드 확대 (일본) 등 다양한 국내외 사례들이 공유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 해외사례를 발표하게 될 덴마크․대만․일본은 공공급식과 로컬푸드에 있어 세계적인 혁신을 이끌고 있는 나라들로 해외연사들을 한 자리에 초청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만남을 통해 서울시는 우리나라 공공급식정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덴마크 야콥 아펠(Jacob Appel)은 덴마크가 급식의 질을 개선하고 행복한 식문화를 만들고자 2007년 코펜하겐시에 설립한 비영리재단 코펜하겐 푸드하우스 급식프로그램 매니저로, 덴마크의 먹거리 전략과 도농협력을 위한 급식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대만 황찌아린(黃嘉琳)은 대만 Non-GMO학교급식연대 대표로, 학교급식에 ‘GMO-Free’ 캠페인을 펼치고, GMO를 급식에서 퇴출하는 내용으로 학교급식법을 개정하고 GMO 전면 표시제도 도입에 기여했다.

 일본 유타카 니시이(西居 豊)는 일본 화식급식응원단 대표로, 일본 전통식문화 개발운동에 참여했고, 일본에서 추진하고 있는 로컬푸드 운동인 ‘지산지소’를 통한 전통식문화 보존과 로컬푸드 확대를 위해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해외사례 발표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국내 먹거리와 공공급식 분야별 3명의 전문가와 연사를 초청하여 ▲ 안전한 급식관리와 식생활 ▲ 건강한 공공급식과 도농상생 ▲ 식생활 운동과 삶의 전환에 대한 발제를 듣는다. 참석자간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서울시 공공급식 지원사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사업의 방향을 어떤 식으로 설정해야 할지 등에 대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토론자로는 이보희 서울시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장, 김경주 구로구급식관리지원센터장, 안대성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이사장, 서미영 한살림식생활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하고, 대한민국 대표적인 공공급식 전문가인 윤병선 건국대 교수가 좌장을 맡는다.

 이번「서울시 공공급식 국제콘퍼런스」는 시민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별도의 사전접수 절차 없이 행사장(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을 방문하면 참여할 수 있다. 이 자리에는 어린이집 등 공공급식시설장, 산지 생산자, 먹거리와 공공급식 분야 전문가 등 150명이 함께한다.

 주용태 평생교육국장은 “산지의 안전하고 신선한 친환경 식재료들이 더 많은 아동·청소년들과 어르신, 사회적 약자에게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도농상생 공공급식사업을 보다 확대해 나가겠다.” 며, “이번 국제콘퍼런스가 내년도 서울시 공공급식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