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초등학교(교장 김태곤)는 교육부가 주최한 ‘2017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전’에서 “심(心)봤다! 모두가 행복한 인삼골(GOAL) 교육과정”이라는 주제로 전국 우수학교에 선정됐다.

 인삼골 교육은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와 마을에서 많은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 마음의 씨앗(心/力)을 찾고, 나・너・우리의 3주체가(人三) 작은 성공의 기쁨을 맛보며, 또 다른 도전으로 큰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역량(골, GOAL)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다.

 삼보초는 ‘멋진 나․소중한 너․함께하는 우리의 꿈 키움’을 비전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프로젝트 및 토론 수업, 협업수업 등 참여형 수업을 실천했고, 역량 중심 활동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구성해 주제 중심 연계․통합 프로그램 및 다양한 꿈키움 진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했다.

 특히 마을과 학교가 함께 하는 증평 행복교육지구을 활용한 “My Big 증평, 마을 속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특색을 지역과 연계해 학생들의 배움이 학교 뿐 아니라 마을 체험을 통해서도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배운 것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운영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삼보초등학교 김태곤 교장은 “전국 100대 교육과정의 선정은 인삼골(GOAL)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하나 되어 소통과 협력으로 노력한 결과이다. 교사의 역량 강화와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및 과정 평가로 수업 혁신을 주도하며,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주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