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핀테크 아이디어 발굴에서부터 스타트업 육성까지 지원하기 위해, (사)글로벌핀테크산업진흥센터와 함께 ‘핀테크 스타트업 Trial* Day 프로그램’ 행사를 12월 4일 오후 3시에 BNK부산은행 본점 3층 업무연수실에서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코스콤, BNK부산은행 등 관계 기관 및 핀테크 기업 대표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

*Trial : 재판, 시도, 대표선수 선발대회, 소프트웨어 체험판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음

이번 행사는 핀테크 아이디어와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제2회 핀테크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핀테크 전문인력 양성하는 ▲핀테크 지역인재 양성 사업 사업화 팀 시상식, 유망 핀테크 기업 투자유치 지원을 위한 ▲핀테크 스타트업 Trial Day 등 총 3부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1부 ‘제2회 핀테크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공모전에 참가한 총 22개 팀에 대해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총 7개 팀을 시상한다. 최우수상에는 ‘운송료 선지급 핀테크형 화물운송 정보망 구축 아이디어’를 제시한 이노디아팀이 수상하고, 우수상에는 ‘SIM(Subscriber Identity Module)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핀테크 프리패스 교통카드 및 모니터링 시스템’ 아이디어를 선보인 염강민(이음크리에이티브) 등 2개 팀이, 장려상에는 ‘블록체인 기반 모임 통장’ 아이디어를 낸 KiKi(부산대학교) 등 4개 팀이 수상한다. 공모전 수상팀에게는 최우수상 300만원, 우수상 각 100만원, 장려상 각 50만원 등 총 700만원의 시상금을 수여하게 된다.

2부 행사는 ‘핀테크 지역인재 양성사업 사업화 팀 시상식’ 으로 사업화 지원에 선정된 블루바이저(머신러닝 기반 로보어드바이저), 앤트하우스(개인투자자 맞춤형 소셜트레이딩 플랫폼), 페이엠월드(NFC 기반 모바일 결제) 등 3개 팀을 시상하고, 이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블록체인의 활용에 대한 주제로 권혁준 순천향대학교 교수의 초청 특강도 있을 예정이다.

3부 ‘핀테크 스타트업 Trial Day’에서는 사업화 팀 3개사와 유망 핀테크 기업인 아이프(36개 보험사에 원스톱 보험청구앱)와 페이오티(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인판매기 결제시스템) 등 총 5개사가 부산연합기술지주회사, 케이브릿지, 코맥스 벤처러스 등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사의 사업 소개와 기술 시연으로 많은 투자를 이끌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핀테크 붐업 조성과 핀테크 기업 육성을 위해 기획되었으며, 앞으로도 핀테크 기업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