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문화회관은 11월 8일 저녁 7시 30분 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부산시립교향악단 제533회 정기연주회 ‘음악으로 듣는 셰익스피어’를 개최한다.

부산시립교향악단과 최수열 상임지휘자의 두 번째 무대인 이번 공연은 차이코프스키의 환상서곡 「로미오와 줄리엣」, R.슈트라우스의 「맥베스」등 셰익스피어의 원작을 바탕으로 관현악곡으로 재구성 한 작품들로 열린다.

셰익스피어를 만나보기 앞서 1부의 오프닝은 베버의 클라리넷 협주곡으로 시작된다. 이 작품은 고전주의 형식에 낭만주의를 연상케 하는 우수에 젖은 선율과 전체적인 색채를 지녔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화려한 독주 클라리넷의 움직임이 끊임없이 돋보이는 곡이다.

2부는 셰익스피어 작품들로 첫 곡으로 연주될 작품은 차이코프스키의 환상서곡 「로미오와 줄리엣」. 차이코프스키는 문학작품 중에서도 이 작품은 내용적으로도 뛰어나고 일반인으로부터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다.

다음으로 이어질 「맥베스」는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중 하나로, 왕위에 오른 맥베스가 마음의 안정을 잃어버린 채 점점 폭군의 징조를 보이기 시작하고, 결국은 죽임 당한다는 내용이다. R.슈트라우스는 극의 진행을 세세하게 따라가는 것이 아닌 두 인물의 성격으로 묘사하였으며, 극의 저변에 흐르는 음산한 공기와 창백한 색조를 사실적으로 음악에 적용하였다.

이번 연주회는 올해부터 2019년까지 진행될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교향시 전곡 사이클의 두번째 시리즈로 R.슈트라우스의 음악 세계를 더 깊게 탐구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며, 셰익스피어의 문학을 음악으로 감상하며, 고전 속에 담겨진 교훈을 음미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창의적인 프로그래밍 감각과 현대음악에 대한 탁월한 재능을 가진 지휘자로 평가 받고 있는 부산시립교향악단의 최수열 상임지휘자는 3년간 진행할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교향시 전곡 사이클을 시작으로 부산시향이 가진 능력과 매력을 단원들과 함께 최대치로 이끌어 낼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