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어상천초등학교(교장 고경석)는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2박3일 동안 5-6학년을 대상으로 울릉도 및 독도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단양교육지원청의 학교 사업선택제 「우리땅 독도 찾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 행사는 울릉도, 독도 탐방 활동을 통하여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독도 사랑을 몸소 실천하며 독도수호 및 나라사랑의 의지를 다지고자 기획하였다.

탐방단은 해안도로, 나리분지, 도동항, 촛대바위 등 울릉도의 여러 지형을 탐방하면서 교과시간에 배운 화산섬 울릉도의 자연환경과 우데기를 직접 체험하였으며 독도박물관을 방문하여 독도에 대한 여러 사료들과 유적들을 통해 독도가 왜 중요한 지, 또한 어째서 우리의 고유의 영토인지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둘째 날은 독도에 입도하여 아름다운 우리 섬 독도의 자연환경과 지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독도경비대원들을 보며 독도수호의 의지를 다지기도 하였다.

탐방에 참가한 학생은 “울릉도와 독도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쁘고 소중한 우리 땅 독도를 일본으로부터 꼭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소감을 밝혔다.

고경석 교장선생님은 “이번 체험을 계기로 학생들이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해 지리적․역사적인 소중함을 인식하고 아름다운 독도를 잘 보존하고 나라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하며 “향후 이와 같은 사업이 지속적으로 유지, 홍보되어 학생들의 역사 교육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