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점검 및 환경순찰에 시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시민자율환경감시단'을 새롭게 구성해 활동한다.

시민자율환경감시단은 서울시의 환경을 오염시키는 모든 행위에 대한 감시활동을 실시하고 위반행위 적발 시 관할 구청 협조 하 행정지도 혹은 과태료 처분 등으로 이어진다.

 주된 활동으로 환경오염물질배출업소 적정관리 상태 점검, 맨홀·빗물받이 등 공공환경시설 파손 및 악취발생여부 확인, 분뇨수집운반차량 청결상태 점검, 하천오염물질 무단방류 감시,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 등이 있다.

 이를 위해 시는 52명의 시민자율환경감시단을 구성해 위촉식을 가졌으며, 이들은 올해 9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총 2년 동안 서울시 환경오염 감시활동에 나선다.

 환경감시단은 각 자치구에서 환경에 관심이 많은 시민들 중 2명씩 추천받아 구성하였으며, 남자 25명, 여자 27명을 위촉하였다. 이들 중 37명은 지난 2년간 감시단 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단원들이며, 15명은 새로이 추천된 단원들이다.

 환경감시단은 2004년 8월 최초 구성하였으며, 올해로 8번째 시민자율환경감시단이 출범하였다.

 이들은 중랑천, 홍제천, 안양천, 탄천 총 4개 지천별 환경감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울시 전역의 환경오염을 감시한다.

 중랑천 지대는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8개 자치구가 해당된다.

 홍제천 지대는 종로구, 중구, 용산구, 마포구, 서대문구, 은평구 6개 자치구가 해당된다.

 안양천 지대는 구로구, 양천구, 강서구, 영등포구, 금천구, 동작구, 관악구 7개 자치구가 해당된다.

 탄천 지대는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4개 자치구가 해당된다.

 지난 2년간 제7기 시민자율환경감시단은 배출업소 민․관 합동점검 990개소, 환경순찰 1,090회, 분뇨차량 471대 청결도 점검, 공공환경시설 합동점검 14회 등 서울시 환경보호를 위해 쉼없이 달려왔다. 이번 8기 감시단은 과거 점검 활동을 기반으로 보다 정교하고 효율적인 환경 모니터링 활동을 실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철해 서울시 물재생시설과장은 “민관이 함께하는 환경순찰 및 감시활동을 통해 지역 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점검의 투명성 및 공정성을 제고하고, 이런 시민참여형 환경 감시활동이 투명하고 깨끗한 서울 만들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