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이경희)은 50+세대가 인생후반기 배움과 사회참여를 통해 사회적 자본으로써 더 활발하고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서울시 50+정책 및 국외 사례를 공유하는『서울50+국제포럼2017(Seoul50+International Forum2017)』을 개최한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서울시와 서울시50플러스재단 및 앙코르네트워크의 공동 주최로 마련되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지난해 개최한 <서울50+국제포럼2016>을 계기로 지난 7월 앙코르네트워크에 설립회원으로 가입하였다.

* 현재 앙코르네트워크는 미국 46개 기관과 칠레 1개 기관이 회원기관으로 가입

이번 포럼의 주제는 “50+, 배움은 더 길게 나눔은 더 가깝게”로 50+세대가 100세 시대를 맞이해 더 늘어난 인생후반기 설계를 위해 필요한 교육과 배움, 그리고 나눔에 관한 국내외 사례들을 함께 공유하고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포럼에는 뉴질랜드 와이카토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브라이언 핀센(Brian Findsen), 덴마크의 사회적 기업 ‘제3커리어(En3karriere)’의 대표 폴에릭 틴벡(Poul-Erik Tindbaek), 영국의 대표적인 혁신 단체 네스타(NESTA)의 선임 연구원 캐리 디콘(Carrie Deacon)이 참석해 국외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주제별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26일(화)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서울50+국제포럼2017>은 국내외 50+ 관계 정부, 지자체, 기업, 학계, 시민단체 및 일반시민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 “교육과 배움을 통한 50+세대의 인생2막 설계”와 ▲ “50+세대의 사회참여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2개의 주제별 세션과 ▲ “50+세대의 배움과 사회활동 증진 방안”이라는 주제의 종합토론세션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은 ‘교육과 배움을 통한 50+세대의 인생2막 설계’를 주제로 뉴질랜드 와이카토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브라이언 핀센과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의 <50+인생학교> 정광필 학장이 50+세대의 배움과 교육에 대해 발표하고 시사점에 대해 토론을 펼친다.

브라이언 핀센 교수는 ‘인생 후반기의 배움’이라는 주제로 50+세대의 배움에 대한 막연한 개념을 이론적으로 정의하고, 뉴질랜드, 호주, 대만, 말레이시아 등 해외 50+세대의 배움 트렌드를 소개한다. 정광필 학장은 ‘한국의 50+세대, 배움의 새로운 모델에 도전하다’는 주제아래 지난 1년 반 동안 운영해 온 <50+인생학교>의 구체적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의 50+세대를 위한 새로운 배움 모델을 제시한다.

두 번째 세션은 ‘50+세대의 사회참여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덴마크 사회적 기업 <제3의 커리어> 설립자 겸 대표 폴에릭 틴 벡과 영국 네스타의 선임 연구원 캐리 디콘이 참여해 덴마크 및 영국 등 유럽 국가에서의 50+세대의 사회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각 기관의 프로그램과 운영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폴에릭 틴백 대표는 ‘퇴직 후 삶으로의 징검다리 놓기(Building the bridges for life after work)’를 주제로 인생 후반을 준비하는 세대들이 퇴직에 앞서 명확한 삶의 목적을 찾고 인식을 전환 할 수 있도록 설계된 EU에서 인증한 워크숍 모델을 소개한다.

캐리 디콘 연구원은 ‘사회적 연결과 참여, 그리고 목적: 영국 50+세대의 시간과 재능 공유’라는 주제로 지난 10여 년간 영국에서 50+세대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 공공부문의 50+혁신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이번 행사는 26일(화) 열리는 본행사 <서울50+국제포럼2017>를 비롯해, 25일(월) 사전행사 <50+교육 종사자를 위한 콘텐츠 워크숍>, 27일(수) 사후행사 <영국 혁신단체 네스타(NESTA) 50+프로그램 간담회>로 구성될 예정이다.

본 행사 하루 전인 25일(월)에는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에서 사전행사가 열린다. EU집행위원회가 인증한 ‘시니어 포스(Senior Force)’ 워크숍 모델을 개발, 운영하는 덴마크 사회적 기업 <제3의 커리어> 대표 폴에릭 틴벡이 50+교육 프로그램 종사자를 대상으로 <50+교육 콘텐츠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27일(수)에는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에서 사후행사가 진행된다. 영국의 혁신단체 네스타(NESTA)에서 운영하는 50+프로그램의 혁신 노하우를 공유하는 <영국 50+혁신 프로그램 간담회>를 마련해 50+ 세대 및 혁신 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나눌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50+세대의 다양한 삶에 주목하고 있는 개인 및 단체라면 누구나 9월 11일(월)부터 22일(금)까지 15일간 재단 홈페이지(www.50plus.or.kr)를 통해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이경희 대표는 “인생 전반을 마치고 후반을 준비하는 50+세대가 ‘더 길게 더해가야 할 배움’은 무엇인지, 삶을 통해 축적된 지혜와 자산을 ‘더 가깝게 사회에 나눌 수 있는 참여’는 무엇인지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50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세대들에게 배움을 바탕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이 제시되는 뜻 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