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와 충남평생교육진흥원(원장 박성호)은 8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제2회 충남 문해 교육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문해 교육은 읽기와 쓰기, 셈하기는 물론,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세계 문해의 날(9월 8일)에 맞춰 연 이날 행사에는 도내 25개 문해 교육 기관·단체에서 성인 문해 학습자와 교사, 안희정 지사 등 800여 명이 참가했다.

행사에서는 시화전 수상작 및 충남 문해 교사 대상 시상식, 문해 학습자 경진대회 등이 열렸으며, 문해 교사 학습 체험 부스 및 학습 성과물 전시회, 시화전 작품전시관 등도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시화전 수상작 시상식에서는 임정수(77) 할아버지가 지게와 함께 한 슬픔의 시간을 뒤로하고, 가방과 함께하는 배움의 감동을 표현한 작품 ‘지게와 가방’으로 최우수상인 글빛누리상을 받았다.

또 문해 교사 대상은 최인희(53) 씨와 이의경(61) 씨가 각각 수상했다.

안희정 지사는 이 자리에서 “배움의 용기로 삶의 즐거움과 행복을 찾으신 어르신 여러분들이 자랑스럽다”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형편으로 배우지 못하신 분들이 다시 희망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문해 교육 콘트롤타워인 충남평생교육진흥원을 문해교육센터로 지정·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