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김경준, 출판사 : 윈앤북스

“오륜서, 리더의 눈으로 읽다”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손무의 『손자병법』, 카를 폰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과 함께 ‘세계 3대 병서’로 인정받는 미야모토 무사시의 『오륜서』를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책이다. 저자는 인생과 비즈니스의 진검승부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무사시의 삶과 원칙, 신념의 정수를 담은 『오륜서』에 자신의 경영이론과 경험을 더해 용이하게 재해석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승부사의 삶을 재조명해봄으로써 21세기 글로벌 경제전쟁에서 생존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기존의 고정관념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고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병법서라고 해서 반드시 전쟁을 위해 지어진 것이라 생각할 수만은 없다. 시대적 상황 속에서 지어진 책이지만 수백 년, 수천 년을 뛰어넘은 오늘날 우리 삶 속에서도 필요한 지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무사시의 『오륜서』 역시 400여 년 전에 작성된 글이지만 일본 무사도와 검도의 뿌리가 되어 지금까지 생활 속에서 살아 움직이고 있다. 『오륜서』는 ‘땅’, ‘물’, ‘불’, ‘바람’, ‘하늘’ 다섯 가지를 중심으로 승부에서 이기는 법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은 모두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땅의 장_튼튼한 기초를 확립하라”라는 주제로 부실한 땅에서 건강한 삶이 유지될 수 없듯이 부실한 기초에서는 탁월한 무사가 나올 수 없다는 무사시의 가르침을 전하고, 현대 비즈니스 전쟁터를 살아가는 이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병법의 도(道)를 설명하고 있다. 2장은 “물의 장_유연하게 응용하라”라는 주제로 기초를 닦아도 유연성이 없으면 정체되기 쉽고 응용이 어렵다는 점을 알려주고 있다. 3장은 “불의 장_실전에서 평정심을 유지하라”라는 주제로 싸움을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가 하면 일순간에 꺼질 듯이 작아지기도 하는 변화무쌍한 불에 비유하고 있다. 전쟁터에서는 타오르는 불처럼 순식간에 상황이 변하고 전환점이 만들어져 승패가 갈리는데, 역설적으로 무사시는 이에 대처하기 위해 내면적 평점심의 유지가 중요하다는 가르침을 주고 있다.

4장은 “바람의 장_실전의 승부사여야 한다”라는 주제로 바람과 같은 시류의 변화를 따르고 읽으며 본질과 겉모습, 변해야 할 것과 변하지 않아야 할 것을 구분하는 안목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5장은 “하늘의 장_경지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라”라는 주제로 도의 경지는 무한하고 병법은 그 시작과 끝을 알 수 없으니, 병법의 도를 터득한 후에는 항상 새로운 경지를 추구해야만 하늘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오륜서』의 소재는 칼싸움에서 상대를 먼저 베는 검법이지만, 핵심 주제는 몸과 마음을 갈고닦아 인생의 결투장에서 생존하고 궁극적으로 승리에 이르는 전략과 리더십의 철학이다. 무사시는 칼싸움이라는 좁은 분야에서 출발해 승부사의 사생관(死生観), 개인은 물론 조직의 리더로서 상대방을 이기는 경영전략, 심신을 갈고닦는 자기계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세계로 확장했다. - <프롤로그_인간의 삶과 승부의 세계, 그 본질을 통찰하다!> 중에서

『오륜서』의 핵심은 현실의 경험에 기반한 자신감과 평정심이 승리를 담보한다는 경험적 교훈이다. 승부의 중심은 몸이 아니라 마음임을 강조해 무기를 사용하는 기술은 외공으로, 강인한 정신력은 내공으로 규정한다. 내·외공이 조화를 이루어야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은 현대인들과 기업도 마찬가지다.

무사시가 칼을 휘두르던 시절이나, 글로벌 경제시대로 표현되는 오늘날이나 경쟁의 본질은 동일하다. 승리의 원천인 마음의 힘, 즉 정신력은 말과 이론이 아니라 꾸준한 수련으로 만들어진다. ‘마음이 비뚤어지면 칼도 비뚤어진다.’라는 현대 검도장의 금언(金言)은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 <땅의 장_승리의 원천은 마음의 힘이다> 중에서

세상만사는 겉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있고, 속으로 숨겨져 있는 본질이 있다. 어떤 분야에서든 본질을 이해해야 경지에 이를 수 있는 법이다. 군대 지휘관이든 기업 경영자이든 상대방과 싸울 때 중요한 것은 상대의 마음을 읽고 의도를 파악해 허를 찌르는 것이다. 행동은 표면이고 마음이 본질이기 때문에, 피상적 행동에 현혹되어 기만당하고 본질을 놓치면 판단을 그르치고 패배에 이른다. 검도 수련생에게 강조하는 기산심해(氣山心海 : ‘기세는 산같이 하고, 마음가짐은 바다와 같이하라.’)도 같은 맥락이다. - <물의 장_몸으로 닦고 마음으로 벤다> 중에서

싸움을 할 때는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부득이하게 2번까지는 허용하더라도 3번, 4번 실수를 되풀이할 수는 없다. 상대방에게 기술을 걸었으나 결과가 나빴다면 재빨리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때 상대방이 산이라고 생각하면 바다로 대응하고, 상대방이 바다라고 생각하면 산으로 대응하는 식으로 상황에 따라 의표를 찌르는 다양한 전법을 구사해야 한다. - <불의 장_의외의 전법으로 의표를 찔러라> 중에서

미국의 링컨 대통령은 “한 사람을 영원히 속일 수 있고 여러 사람을 잠시 속일 수 있지만, 여러 사람을 영원히 속일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비법은 실체가 없고, 편법은 오래가지 못하며, 꼼수는 언젠가 더 큰 후유증과 역풍을 부른다.

기업경영도 편법이 있고, 정도가 있다.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을 확보하고 이익을 얻는 가치의 교환과 상호이익이 기본이다. 지엽적 기법이나 왜곡된 편법을 동원하면 일시적으로 성공할 수 있어도 결국 그 실체가 드러나는 것이 사업의 본질이고 인간의 삶이다. - <바람의 장_왕도는 없고 기본만 있을 뿐이다> 중에서

하늘은 무한한 가능성과 영원불멸을 상징한다. 불교의 관점이 짙은 이 대목은 인간이 수련을 통해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될 수 있는 것처럼, 무사의 삶이란 수련을 통해 병법의 도를 깨달아 하늘의 경지에 도달하는 여정이라고 규정한다. 인간의 삶은 유한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이를 수 있는 경지다.

‘하늘(空)’은 뚜렷한 형체가 없고, 경지를 일컬어 ‘하늘(空)의 경지’라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해석이다. 미혹하고 혼란한 상태와 하늘의 경지를 혼돈해서는 안 된다. 병법에 뜻을 세운 자가 무사의 도를 헤아리지 못한다면 어떻게 하늘의경지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겠는가! - <하늘의 장_자신을 낮춤으로써 경지에 오른다> 중에서

무사시가 칼을 휘두르던 시절이나, 스마트폰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오늘날이나 현실의 본질적 속성은 동일하다. 무사시의 칼싸움과 마찬가지로 오늘날 현실의 삶도 진검승부다. 승리의 원천인 마음의 힘, 즉 정신력은 말과 이론이 아니라 꾸준한 수련으로 만들어진다는 측면에서 ‘마음이 비뚤어지면 칼도 비뚤어진다.’라는 검도장의 금언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 <에필로그_자신감과 평정심이 진정한 승리자를 만든다> 중에서

* 전박사의핵심 메시지

어떤 한 분야에서 도의 경지에 오른다는 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뼈를 깎는 각고의 노력이 있어도 될까 말까 하는 것이다. 칼과 무사의 전통이 강한 일본에서 미야모토 무사시는 역사상 최고의 사무라이로 인정받고 있다.

무사시는 일본 전국시대 말기에 태어나 64세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불패의 검객으로 전설의 검성(劍聖 )으로 불리었고, 자신이 터득한 칼의 실체를 국화의 정신성으로 승화시켜 『오륜서(五輪書)』를 남겨 검도의 원조가 되었다. 또한 무사시의 병법은 지식이 아니라 실천학이자, 승부사의 본질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시대를 뛰어넘어 오랫동안 ‘전략경영의 고전’ ‘인간완성의 서(書)’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무사시가 강조했던 것이 바로 실천하는 삶이다. 1천 일의 연습을 ‘단(鍛)’이라고 하고, 1만 일의 연습을 ‘연(鍊)’이라고 한다. 결국 ‘단련(鍛鍊)’은 1천 일, 1만 일을 수련해야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것은 말콤 글래드 웰(Malcolm Gladwell)이 『아웃사이더』에서 이야기했던 ‘1만 시간의 법칙’과 일맥상통한 것이다. 어떤 일이든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1만 일의 꾸준한 연습과 실천이 있어야 된다는 메시지를 기억해야 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의 삶도 경쟁 속에서 이기고 살아남아야 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무사시가 살았던 시대의 삶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이러한 현실의 삶에서는 합리적 관점의 정립이 중요하다. 치열한 현실 속에서 눈을 감고 도피할 것이 아니라 더욱 눈을 크게 뜨고 본질을 이해하려는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무사시가 수십 차례의 결투에서 체득한 경험과 연륜을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이 책이 삶의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