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2012년부터 방사능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먹거리와 생활환경 방사능의 주요 감시대상 핵종인 요오드(I-131), 세슘(Cs-134, Cs-137)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2017년 1~7월 말까지 검사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밝혔다.

부산시민의 먹거리 방사능 조사는 수산물, 유통가공품, 농산물이 대상이며 일본산 참돔 등 수입산을 중점으로 연간 500여건을 조사하고 있으며, 생활환경 중 방사능 조사는 대기(공기), 강우, 하천수, 먹는물, 해수, 토양으로 구분하여 연간 110여건을 하고 있다.

올해에도 먹거리 안전을 위해 고리원전 주변 기장산 수산물까지 방사능 오염여부를 확대하여 조사하였으며 현재까지 310건의 먹거리에 대한 방사능 조사결과 모두 불검출로 나타났다.

생활환경 중 방사능 조사에서도 대기, 강우, 하천수, 먹는물은 검출되지 않았으며, 반감기가 비교적 긴 세슘-137(반감기 : 30년)이 해수에서 0.0017~0.0023 Bq/kg, 토양에서 불검출~4.57 Bq/kg-dry로 검출되었다. 이는 과거 대기권 내 핵실험의 잔존물로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현상이며 원자력안전기술원(2016년)에서 국내 전 지역을 조사한 결과(해수 : 불검출~0.0026 Bq/kg, 토양: 불검출∼24.6 Bq/kg-dry)의 범위 내 수치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

   *  불검출 : 분석장비로 방사성 물질을 분석시 검출 가능한 하한치 이하라는 의미임.
   *  베크렐(Bq) : 1초 동안 1개의 원자핵이 붕괴해 방출하는 방사능의 강도를 나타냄.
  조사결과는 매월 시 원자력안전과로 통보되며 부산시 홈페이지 분야별정보(www.busan.go.kr/safety/index)에서 공개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시민들의 방사능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삼중수소 모니터링 시스템까지 구축하여 원전으로 인한 방사능 감시 첨병으로서의 역할을 더욱더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