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이 경계성인격장애(경계선성격장애) 증상에 자존감 향상을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 인성지도사 등 20가지 1급 2급 자격과정에 강의수강료를 무료 지원하는 장학혜택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장학혜택 이벤트는 한능평의 교육나눔 재능기부 취지로 기획진행 되었으며 개설된 심리상담사 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관련 분야 총 20가지 자격과정 중 원하는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로 강의지원을 받는다는 내용이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입력란에 “통합지원” 을 입력하고 수강신청하면 된다.

 

해당교육원의 자격과정은 4주, 5주, 6주 기간에 PC나 모바일기기를 통해 강의와 자격검정이 이루어지며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자기계발 뿐 아니라 기본적으로는 취업과 시설개설을 목적으로 취득한다. 또한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되는 통합과정이다.

 

개설자격과정 중 심리상담사분야에 해당되는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는 연령과 심리치료요법에 기준한 과정이며 분노조절상담사와 가족심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심리유형별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관련 분야과정은 부모교육지도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등 인성진로지도를 위한 과정과 독서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방과후지도사 등 학습지도에 특성화된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여러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거나 정신건강 및 정서장애로 고통 받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과학적 측정도구 사용과 상담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치료해줌으로써 건강하게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경계성 경계성인격장애(경계선성격장애) 라고도 불리는 경계성성격장애는 정신병리학 적으로는 극단적인 예(자해 및 자살, 충동조절장애, 조울증 등)를 증상으로 들고 있으나 실제로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은 ‘인격장애’ 의 요소를 조금씩은 지니고 있으므로 자존감(자아존중감. 자신이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며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향상을 통한 심리 정서적 안정과 활기찬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경계성성격장애의 원인은 유전적인 분노조절장애 및 충동조절장애가 있을 수 있는데 다수의 경계성성격장애 증상을 보이는 대상에서 어린 시절에 버림받거나 학대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증상으로는 버림받는 것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정하고 극단적인 대인관계, 불완전한 자아정체성 및 충동적인성향과 분노조절장애, 극심한 조울증과 만성적으로 느끼는 허무함,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해리현상(방어기재로서 우리가 꿈을 꿀 때 내가 나 자신을 관찰하는 것처럼 실제로도 그 기분을 느끼는 현상) 등이 있다. 극복을 위해서는 심리치료와 인지행동치료, 투약 등이 해당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