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새 정부 핵심공약인 도시재생 활성화 및 사회서비스 개선에 사회적경제가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 어떻게 해결해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 제시 등을 위해 사회적경제의 역할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새 정부에서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국정 100대 과제로 채택했으며, 특히 보육이나 요양 등 사회서비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재생사업 등에도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영역을 넓혀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구시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회서비스 혁신, 도시재생 등과 같은 지역사회과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경제 거점 육성에 발 벗고 나섰다.

이의 일환으로, 지난달 말에는 지역의 사회적경제 허브공간인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전국의 도시재생 및 사회서비스, 사회적경제 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해 '도시재생-사회서비스 연계 사회적경제 활성화 포럼'을 개최한 바 있으며,
지난 6월말에는 새 정부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지역 7개 주요대학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대구시는 앞으로도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정책 및 사회서비스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을 적극 발굴해 도시재생사업의 지속성 확보 및 사회서비스 질 향상을 추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민과 함께 더불어 잘사는 시회적경제 도시 대구’ 비전을 실현하겠다는 구상이다.

대구시가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정책 및 사회서비스 사업에 사회적 경제를 활용하려는 것은, 단순한 이윤 추구가 아닌 사회적가치를 우위에 두는 사회적경제가 일자리 창출의 개념까지를 포함한 도시재생 뉴딜정책 및 사회서비스 질 향상의 핵심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는 보육·요양·장애인 보조 등의 사회서비스가 이윤을 추구하는 민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서비스의 질은 떨어지고 사회서비스 종사자들은 장시간 저임금에 시달리고 있다는 현실 인식이 작용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자조(自助)와 호혜, 민주적 운영을 핵심가치로 하는 사회적경제 영역이 소규모 마을 중심의 특색을 살리는 도시재생 사업의 주체가 되어야 하며, 사회서비스 분야의 새롭고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앞으로 도시재생 및 사회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