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의 정책 제안을 받는 전체회의를 26일(수) 14시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23개국 38명의 외국인주민대표자들이 모이는 세 번째 전체회의이자, 올해 들어 첫 진행되는 전체회의이다.

 서울시는 정책당사자인 외국인주민의 폭넓은 의견수렴과 참여를 통한 실효성 있는 외국인 정책 수립을 위해 2015년 12월, 23개국 38명으로 구성된 ‘서울시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 상설 회의체를 출범시켰다.

 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 위원 전원과 엄규숙 여성가족정책실장, 원옥금 외국인명예시장, 외국인지원시설장, 방청객 등 8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전체회의에 앞서 서울시 외국인주민정책 마스터플랜인 ‘다가치마스터플랜’을 대표자위원들이 수시로 함께 모여 공부하고, 열띤 토론과 사례수집·연구를 통해 외국인주민에게 꼭 필요한 정책제안 안건 발굴을 위해 힘썼다.

 올 1월부터 7월까지 3개 분과별(인권문화다양성, 역량강화, 생활환경개선)로 외국인주민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총 11회 모임을 가지며 의견을 나눴다.

 그 결과 이 날 전체회의에선 5건의 정책제안 발표를 포함해 총 11건의 외국인주민관련 정책이 제안된다. 주요제안으로는 ▴한국면허증 쉽게 받고 모국면허증도 살린다(발표 : 유크리스티나) ▴서울시청 내 무슬림 전용 기도실 개소(발표 : 타라키 마리) ▴지하철 6호선 녹사평역 지구촌 전시 컨벤션 테마역으로 조성(발표 : 하성도) ▴서울시 지도와 안내판 개선(발표 : 양덕자)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취미활동을 통한 국제교류의 정착(발표 : 다키 유카리)을 주제로 약 50분간 발표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이 날 정책제안에 앞서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허오영숙 강사의 ‘외국인주민과 인권’ 주제 강연을 진행, 외국인주민의 인권침해 사례 등을 소개해 스스로 인권을 보호함과 동시에 권익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서울시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 는 출범이후 첫 해인 2016년에 상·하반기 총 33건의 정책제안 안건을 발굴했다. 이중 17건이 서울시 정책으로 반영되는 등 외국인주민의 지역사회정착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수행했다.

 정책 반영된 주 사례로는, 결혼이민자 자녀를 위한 모국어 교육실시제안이 서울글로벌센터, 외국인근로자센터에서 ‘17년부터 이중언어교육반을 개설해 운영 중이고, 해외입양인의 한국정착을 위해 특화된 지원설치 제안은 서울글로벌센터 한국어교육 입양인반이 운영 중이다.

 또한 외국인여성들을 위한 ‘여성 안심귀가 스카우트’ 제도 홍보 요청도, 홍보물 제작 시 외국어 안내문을 병기해 외국인 밀집지역에 배포, 적극 안내할 예정이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시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에서 나온 정책제안은 소통과 협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사례로, 충분히 검토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외국인주민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는데 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가 중요한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