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단양교육지원청(교육장 김대수)은 14일과 17일,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관내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누리과정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개최했다.

단양교육지원청은 매년 상․하반기로 나누어 관내 유치원 교사를 위한 연수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 날 연수는 누리과정의 내실 있는 현장 적용 방안 모색과 수업 성찰을 통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2일간 총8시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14일에 진행된 1일차 연수에서는 율봉유치원 성은숙 수석교사가 ‘자기 수업 성찰을 통한 누리과정 역량 강화‘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나는 어떤 교사인가?’를 팀별 활동으로 알아보고, 재미있는 수업·학습자 중심 수업으로의 변화, 질문이 살아있는 이야기 나누기 활동, 유아와의 상호작용 전략과 수업 관찰 및 성찰을 통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사례 등을 나누었다.

17일(2일차 연수)에는 ‘아이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동화·동극지도 및 손유희’를 주제로 국제한마루연구소 김경옥 대표의 특강이 펼쳐졌다. 효과적인 동화구연을 위한 동화선택, 발성, 화술법과 동극 감정 및 느낌 표현법 등을 알아보고, 직접 동화 시연과 상황에 따른 손유희를 시연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교구를 활용한 동화구연과 책놀이 지도, 아이들의 생각을 펼치는 살아있는 질문 등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다루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