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여수]여수세계박람회 개막을 20일 앞두고 박람회의 모든 것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박람회 모바일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위원장 강동석, 이하 조직위)는 21일(토) 오전 9시 박람회 통합앱 전면 오픈을 시작으로 박람회 모바일 서비스를 본격 제공한다고 밝혔다.

박람회 통합앱은 엑스포 입장권을 예매하고 전시관을 예약하는 ‘예약 및 예매 서비스’와 박람회 모바일 포털 서비스를 비롯해 박람회를 200% 즐길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박람회 정보’, 친구찾기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박람회 즐기기’ 등 크게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됐다.

‘예약 및 예매 서비스’는 엑스포 입장권을 스마트폰으로 구매하고, 전시관 관람을 사전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박람회 정보’는 엑스포장인 여수 및 주변 숙박과 먹을거리 위치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남해안 즐겨찾기’, 전시․문화 학술 행사 정보와 시설물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엑스포투어’, 엑스포장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환승주차장 찾기’, 동행자의 위치 찾기 및 대화기능이 있는 ‘친구찾기’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그 외에도 참가국 전시관을 방문해 도장을 받을 수 있는 ‘U-패스포트’, 사진을 찍어 인증샷을 올리는 ‘UCC' 코너 등 엑스포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앱들도 다양하게 서비스 된다.

이중 특히 시선을 끄는 애플리케이션은 외국인 관람객 입장에서 세심한 배려를 기울인 통번역 서비스로,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 4개국 언어로 된 회화 구문 약 100만 문장을 이용해 음성인식, 자동번역, 음성출력기능을 지원한다.

외국어 통번역 서비스는 현재 개발 완료돼 안정화 작업이 진행 중이며, 5월부터는 전 세계 어디서나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박람회 통합 모바일 앱(EXPO 2012)은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 휴대폰(2G, 3G피쳐폰)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단말기면 박람회 기본 정보 서비스(서비스코드 : *2012)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