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안동 도산서원과 병산서원을 포함한 한국의 서원 9개소가 지난 연말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에 이어 오는 4월 18일 오후 12시 서울시청 옆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국가브랜드위원회와 문화재청, 경상북도를 비롯한 5개 광역지자체, 안동시를 비롯한 8개 지자체, 한국서원연합회 등 16개 관련기관 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의 서원 세계유산 등재 추진단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등재 추진에 돌입하게 된다.

발족식 이후 향후 추진계획은 2013년 12월까지 등재신청서 작성 및 종합정비계획과 보존관리계획을 수립하고, 2014년 1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등재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며, 유네스코에서는 현지실사를 거쳐 2015년 7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여부가 최종 결정되게 된다.

서원은 명현(名賢)을 제사하고, 인재를 교육하기 위해 전국에 세운 사설(私設)교육기관이다. 조선시대 사림(士林)의 활동기반이며 근거지였던 서원은 국가 경영과 사회 운영을 논하는 경륜을 펼친 곳이며, 조선 시대의 지배 계층인 유가(儒家)의 사림문화가 자리한 곳이다. 서원에는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핵심이 되는 양반사회와 그 정신문화가 담겨 있으며, 생명과 평화, 소통과 화합, 나눔과 배려의 정신을 바탕으로 선비들의 교육적 이상을 실천하는 귀중한 가치를 지닌 문화유산이다.

세계유산 등재 대상인 9개 서원은 경북 안동의 도산서원과 병산서원, 영주의 소수서원, 경주의 옥산서원, 대구 달성의 도동서원, 경남 함양의 남계서원, 전남 장성의 필암서원, 충남 논산의 돈암서원, 전북 정읍의 무성서원 등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