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제주도] 서귀포시는 올해 상반기 유기한 민원처리 분석 결과 92%가 처리기간 단축 처리되어 민원만족도가 향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2일 이상 ~ 30일 이하 유기한 민원 2만6679건 중 2만4664건이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 되었고 이는 2016년보다 3%를 단축한 것이다.

그 동안 민원처리 단축을 위해서 매월 민원사무처리 진단 및 운영 실태 분석으로 부진부서에 대해서는 대책을 강구하고, 지연민원 발생 사전예방을 위해 민원사무처리 독촉예고장 발부, 매일 민원처리 상황 모니터링 등 민원처리 점검을 강도 높게 추진했다.

2개 이상 부서가 관련된 복합․다수인 민원 사전검토제를 운영하여 부서 간 사전․협의 검토를 통하여 민원 발생 사전 차단 등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를 추진하였고 민원실태 검검 보고회, 민원처리 개선점 발굴 등을 통해 민원처리 단축율 향상을 도모했다.

특히 민원담당공무원 사기 진작을 위하여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여 상․하반기 민원처리 우수 직원 및 부서에 대해서는 포상금 지급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는 우수부서(7부서) 및 우수공무원 (6명)이 선정됐다.

“서귀포시 종합민원실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민원처리 상황 모니터링 강화 등 민원제도 개선을 통해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에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