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공무원들이 주민감동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어 화제다.

공직생활을 이제 막 시작한 새내기 공무원들이 주민감동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어 화제다. 전입자들을 대상으로 한 군북면 홍보책자 제작한 황세훈(행정9급), 여동하(사회복지 9급) 주무관이 바로 그 주인공.

면사무소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한 지 겨우 6개월, 이제 막 시보를 뗀 일명 ‘면 서기(면사무소에서 근무하는 신규공무원)’ 라고 불리는 두 젊은 공무원은 주민들과의 응대가 많은 주민등록과 사회복지 업무로 첫 보직을 받았다.

대전시와 가장 인접해 옥천군의 관문이자, 유일하게 전입자가 늘고 있는 군북면에서 전입업무를 맡은 황세훈 주무관은 매주 월요일 아침에 열리는 직원회의에서 “전입자들에게 우리 고장을 한눈에 알릴 수 있는 간단한 홍보책자를 만들어 나눠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에 김태은 군북면장은 ‘아직 신규들에게 벅차다’ 라는 선배 공무원들의 걱정어린 만류에도 불구하고 “좋은 아이디어다. 아직 신규지만 황세훈, 여동하 주무관이 한번 제작해 봐” 라며 신출내기들의 아이디어에 힘을 보태줬다.

보직업무 외 “첫 임무”를 부여받은 두 주무관은 바로 홍보책자 제작에 들어갔다. 전입자에 대한 안내문이니만큼 전입을 환영하는 면장 및 이장협의회장의 서한문을 시작으로 군북면의 현황, 주요 특산물, 관광지 및 명소, 맛 집, 면사무소를 비롯한 주요행정기관 연락처 등 전입에 필요한 정보들을 꼼꼼하게 수록했다. 수시로 찾아오는 민원인 때문에 일과 시간에는 출장이 어려워 쉬는 주말에 출근해 관광명소를 찾아다니며 사진을 찍으러 다니기를 1개월 남짓, 두 신규 공무원의 손에서 군북면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홍보책자가 탄생됐다.

하지만 홍보책자를 인쇄할 예산이 없다는 것이 문제였다. 갑작스레 나온 아이디어였기 때문에 당초 예산에 편성될 수 없었고, 추경 예산편성까지는 아직도 시간이 너무 많이 남아 어쩔 수 없이 몇 개월을 기다려야하는 상황.

면장은 매월 개최되는 이장협의회 회의에 두 신규 주무관이 제작한 홍보책자 초안을 자랑했다. 비록 지금은 예산이 없어 추경 때 예산을 확보하면 바로 제작할 예정임을 밝혔다.

그러자 김우태 군북면이장협의회장은 망설임 없이 “신규직원들이 고생해서 만든 홍보책자인데 아직 예산이 없어 제작 못한다면 우리 이장협의회에서 지원하겠다” 며 이장회의 때 협의를 통해 제작비를 전액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렇게 제작된 군북면 홍보책자를 받아본 황세훈, 여동하 주무관은 “시보를 갓 뗀 신규직원을 믿고 업무를 맡겨주신 면장님과 흔쾌히 제작비를 지원해 주신 군북면 18개 마을 전 이장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 며 “보잘 것 없는 결과물이지만 군북면을 홍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군북면 대정리 수생식물학습원
충북 옥천군 대청호 언저리에 물과 생명을 주제로 조성된 수생식물학습원(원장 주서택, 이하 학습원)이 휴양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옥천군 군북면 대정리 100-10번지 일대 6만여㎡ 위에 꾸며진 이 학습원은 2003년부터 주민 5가구가 공동으로 수생식물을 재배하면서 만들어졌다.

지난 2008년에는 충북도교육청으로부터 물을 사랑하고 지키며 보전하는 교육의 장으로 인정받아 ‘충북도교육청 과학체험 학습장’으로 지정됐다.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수생식물과 열대지방의 대표적인 수생식물을 재배하고 전시하는 생명의 공간으로 거듭나 휴양과 교육의 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군북면사무소 앞 경부선 철도를 가로질러 대전 방향으로 좌회전 증약리까지 2㎞를 달린 후 대청호 방향으로 우회전해 8㎞를 더 가면 학습원이 나온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나무 대문을 들어서 계단을 오르면 작은 안내소가 보인다. 입장료 성인 5000원, 초・중・고생 3000원을 내야한다.

라온뜰 농장은 군북면 이백리에 위치하고 있다.
2017년 농촌문화체험농장육성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라온뜰농장’은 아로니아를 활용한 천연염색과 전통문화놀이 체험수업을 진행해 체험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 농장의 주인은 ‘라온뜰 천연염색&아로니아 농장’을 운영하는 진연순(57), 박용규(59)부부로 6년 전 귀농한 후 취미로 시작한 천연염색으로 제2의 인생을 찾았다.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2013년 아로니아 시범사업으로 800주를 지원 받아 재배를 시작하게 되었고, 현재는 아로니아 1,200주를 무농약 재배하여 염료추출부터 염색은 물론, 아로니아 생과, 주스, 분말 가공품까지 생산하고 있다.

올해는 염색체험장, 잔디운동장, 화장실 등 체험에 필요한 시설 보강과 함께 홍보물을 제작하고, 체험활동관련 인증제준비와 학교학기제수업과 연계한 전문컨설팅 교육을 받아 체계적인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밖에도 라온뜰농장은 농장에서 재배되는 아로니아, 쪽 등과 자연매염제를 활용한 천연염색체험과 비석치기, 투호, 윷놀이 등 전통문화놀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정우 농업기술센터 생활개선팀장은 “농촌에서의 체험여행은 가족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하며 소중한 추억을 남길 수 있다”며 “농업의 소중한 가치를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꽃필 무렵 카페는 충북 옥천군 군북면 증약길 195에 위치하고 있다

본관(주건물) 에서는 중식 집밥부페를 가정에서 짓는 음식처럼 요리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별관에서는 카페 를 운영하고 있다

배꽃필 무렵 카페 사장 주철수씨는 옥천군 군북면 증약이 고향으로 학교 졸업후 직장 생활로 경남 창원에서 약 30년동안 근무했다주씨는 기계 엔지니어 출신으로 현대에서 지하철 전동차 와 KTX 등 개발 및 생산에 종사 했다. 대전광역시 지하철 차량도 현대로템에 근무시 납품한 차량으로 가끔 탑승을 하는데 감회가 새롭다고 말한다.

요즈음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40대 즈음에 직장 동료들과 같이 하계휴가를 가서 식당을 들를 때마다 식당일하는 것이 그렇게 좋아 보였다. 습관처럼 나중에 정년퇴임하면 가든 을 차려야지 했던 것이 업종은 조금 다르지만 지금 식당, 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2015년 3월 드디어 바리스타 자격증을 땄다. 그러나 국내 중견 철도차량 업체의 수출차량 제조에 동참하기 위해 2년간 카페운영을 미뤘다.
2017년 6월 그의 소망대로 카페를 오픈했다.

배꽃 카페는 추소리 부소담악과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바로 카페 앞길이 부소담악으로 가는 초입이다. 또 동북쪽에는 고리산이 위치하고 있으며 타 지역 관광객이 등산하기 위해 관광버스를 타고 오는 곳이기도 하다.

또 대전광역시 가양공원과 폐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있어 대전 과 옥천에서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근거리에 경부 고속도로가 통과 하고는 있으나 도시와 다르게 전원풍경을 만끽 할수 있는 곳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