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중고차 딜러들과의 충분한 대화는 현명한 중고차 구매의 첩경이다. 구매 전 다양한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제대로 된 정보를 알려주는 딜러를 만나는 일이 쉽지는 않다. 거짓정보를 분별할 수 없기 때문에 자칫 겉으로만 보이는 솜씨에 놀아날 공산이 크다.

중고자동차 매매사이트 중고차싸이카 이민성 대표는 “딜러는 고객에게 투명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라며 “믿을 만한 정보는 가격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매물에 관한 여러 각도의 지식이 좌우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차의 종류, 상태, 연식, 사고유무, 주행거리 등을 철저히 점검하는 것은 딜러의 기본”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경험이 많은 딜러인지를 질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며 “최근 중고차 시장의 경쟁이 과열되면서 사전에 차량지식을 습득한 후 딜러에게 질문을 해보라”라고 권했다.

또한 최근 양심딜러의 경우 중고차 수수료를 투명하게 공개하므로 수수료에 대해서도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바꿔 말해 딜러들의 ‘투명성 확보’는 공통의 목적이 되었다. 딜러에게 중고차 전반에 관한 질문은 실례가 아니라 당연한 절차인 것이다.

중고차싸이카는 대구중고차외에 구미, 부산, 울산, 김해 등 여러 지역에서 문의를 받고 있는데 이민성 대표는 “보편적으로 인기 있는 차종과 관리를 잘 하는 차종, 잔 흠집이 없는 차종, 내부에 상쾌한 냄새가 나는 차종을 구입해야 한다”며 “2000km, 1개월 동안은 무상으로 AS가 가능한 보증기간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지 꼭 확인하라”고 강조했다.

싸이카가 위치한 수원 중고차매매단지는 3만3000여대 이상의 매물을 보유하고 있다. 자체 정비센터, 중고차전액할부 캐피탈 등 자동차 구매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종합 단지이다. 한편 중고차싸이카는 중고차 구매는 물론 소유하고 있는 차 중고 판매문의 및 구매자들이 원하는 모델과 연식, 색상, 가격 등을 취합해 중고매물을 찾아주는 중고차 수배요청도 받고 있다. 레이, 올뉴모닝, 모하비, 에쿠스 등 각양각색의 차량 요청이 많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