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산시] 지난 5월 19일부터 28일까지 열흘간 개최된 제14회 부산국제연극제는 개막작 <길 떠나는 가족>(연희단거리패, 한국) 매진에 이어 초청공연 <안네의 일기>(원도심 거리예술 공동체, 한국)와 폐막작 <오이디푸스>(극단IDEA, 그리스)가 매진을 기록했다.

매년 바뀌는 콘셉트 체제에서 과감히 탈피, ‘유희·해양·축제’라는 테마에 집중해, 대중성과 예술성을 고루 갖춘 작품을 시민들에게 선보였다. 부산문화회관과 경성대 일대 소극장에서 센텀시티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 소향씨어터, KNN시어터)로 메인 행사장소를 이전해 축제를 찾는 시민들의 접근성 및 축제의 집약성을 강화했다.

또한 기존의 경연프로그램과 자유참가프로그램을 통합한 <다이나믹 스트릿> 거리극 경연 프로그램을 신설해 부산의 대표 관광지 광안리에서 행사 기간 중 끊임없이 펼쳐지는 거리극 경연작을 선보이는 등 고인범 집행위원장 체제 출범이 이뤄낸 쾌거이다.

올해 총 관객 수 약 58,640명으로 실내 공연 관객 수는 7,407명(유료관객 3,994)으로 유료관객이 전년 보다 두 배로 증가한 부분이 주목할 만 하다.

이에 부산시 관계자는 “누구나 축제를 찾아 연극이라는 장르에 친숙해졌으면 하는 바람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 축제를 위해 힘써주신 여러 기관 및 아티스트, 스태프, 자원봉사자. 그리고 축제를 찾아주신 부산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