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남교육] <충남 다우리 다문화교육 사업>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18일 열린 5월 정례브리핑에서 다문화학생에게는 맞춤형 교육 지원을, 일반학생에게는 다양성을 수용해 다름을 존중하는 공감과 참여의 ‘다우리 다문화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남은 지난해 4월 기준 7141명의 국제결혼과 중도입국가정 학생들이 유․초․중․고에 재학하고 있어 학생 수로는 전국 6위지만 다문화학생 비율은 2.47%로 전국 2위다. 2013년 4540명 대비 57%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청소년기에 접어든 다문화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정서․심리 지도, 진로․진학지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은 다문화 친화적 교육기반 조성을 위해 교육부 지정 다문화교육센터를 3년 동안 운영하고 있으며 다문화 예비학교를 16개교 선정했고, 다우리 교육지원단을 구성해 다문화학생의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예비학교, 중점학교, 연구학교, 유치원 등 다문화 정책학교를 지난해 85개교에서 올해는 117개교로 확대해 전국에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를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학생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해 이중언어교육에 힘쓰고 있다. 이중언어학교를 40개교 운영 중이며, 7월에는 학부모와 함께하는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일반학교에 진학한 다문화학생을 위해 방학 중에는 진로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래간 공동체 생활과 다문화 이해를 위한 학생 동아리를 60개교에서 운영 중이며, 다문화 탈북학생의 기초학습능력과 한국문화 적응 향상을 위한 멘토링 사업에 261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문화교육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교육과정 중심의 다문화 이해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5월을 다문화 체험의 달로 정해 모든 학생이 다문화 감수성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은 다문화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교원 역량을 키우는 연수를 연간 꾸준히 시행하고 있고, 다문화가정의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적극 참여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대상국가와의 교사 교류 사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대비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인문소양교육 추진사업>
충남도교육청은 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인문학적 상상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들이 삶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인문소양교육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현재 도내 모든 학교에서는 학교 실정에 맞는 인문소양교육 계획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초등학생은 교과 및 방과후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중학생은 자유학기제 활동을 통해 그리고 중․고등학생은 학생 인문학 동아리 활동(도내 10개교)을 통해 인문소양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해 인문소양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2억5150만 원의 예산으로 초등학교 168개교, 중학교 77개교, 고등학교 45개교 총 290개교에서 작은 인문학마당을 운영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인문학 가치 확산과 통섭의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선도적으로 개발․적용하고 일선학교에 확산하고자 신가초, 천안쌍룡중 2곳을 인문소양교육 선도학교로 운영하고 있으며, 10월 마지막주(23~29일)를 인문소양교육 주간으로 설정해 단위학교 작은 인문학 마당,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를 권장하고, 지역과 대학 등에서 열리는 다양한 인문학 행사에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오는 7월에는 고1 60명을 대상으로 창의융합형 인문학기행을 실시할 예정이며, 11월에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인문학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고등학생의 정서함양 및 문학적 소질을 계발하고 숨겨진 솜씨를 발휘할 수 있도록 충남학생문학상을 제정해 추진하고 있다.

시, 소설, 산문, 아동문학 4분야를 대상으로 3월부터 9월까지 올라온 글을 대상으로 10월에 심사를 실시하며, 공모기간 중에는 작가들의 글쓰기 지도가 이뤄진다. 지금까지 시 65편, 소설 5편, 산문 7편, 아동문학 4편 총81편이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으며, 105회의 지도가 이뤄졌다.

<감성중심예술교육>
충남도교육청은 5월 정례브리핑에서 감성을 키우는 예술교육! 예술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남도교육청은 예술현장과 공교육 연계를 통한 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547개교에 교과와 연계한 국악, 연극, 영화, 무용, 만화/애니메이션, 공예, 사진, 디자인 8개 분야 예술 강사를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학교예술교육 내실화를 위해 예술교육 거점학교 및 드림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거점학교는 2곳, 드림학교는 3곳 모두 5개교를 선정, 운영해 지역 내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예술프로그램 및 체험캠프 운영, 지역사회와 연계한 예술캠프 및 축제 등을 추진하고 있다.

농산어촌 면 소재 학교의 취약한 예술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농산어촌 예술문화체험학교를 7개 군 35개교를 대상으로 음악, 연극, 미술, 융합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예술 분야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을 위한 예술 심화 교육으로 공주금성여고에서 교육부 지정 음악중점 2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희망하는 자발적 예술 동아리를 활성화하기 위해 312개교에 동아리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음악(211개),미술(35개), 공연, 영상 등의 종합예술분야(66개) 등 다양한 활동으로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작품제작 및 연습, 발표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제시하고 융화해 가는 과정을 통해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종합 발표회를 통해 연극 및 뮤지컬의 저변확대에 기여하고자 도내 51개교 연극동아리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 소외 학생들의 예술적 능력 향상 및 심미적 인성 계발을 위해 교육부 지정 32개교, 충남교육청 자체 지정 30개교 모두 62개교에서 학생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있다. ‘1학생 1악기연주’ 활성화를 위해 악기지원 및 악기지원센터를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