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승용차요일제 참여자의 편익 제공을 위해 5월 1일부터 5일까지 승용차요일제 운휴일을 해제한다고 밝혔다.

대전광역시 승용차요일제는 요일에 상관없이 월요일부터 금요일 중 하루를 자율적으로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제도이다.

5월 첫째 주의 경우 석가탄신일과 어린이날을 맞이해 참여자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운휴일을 해제한다.

다만, 민간보험 혜택을 받고있는 OBD단말기 부착 가입자는 대전광역시에서 조치한 운휴일 해제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전광역시는 그동안 승용차요일제 참여 확대를 위해 운휴일 운행 허용횟수를 기존 4회에서 9회로, 그리고 042-120콜센터를 이용한 전화신청 시스템도 확대 운영하는 등 교통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시민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해 왔었다.

승용차 요일제 참여 신청자에게는 자동차세 10%(연 세액 일시납부의 경우 19%) 감면과 하이패스 단말기 무료제공, 공영주차장 요금 50%, 자동차 검사료 10%, 오월드 입장료 20% , 기타 할인가맹점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차량에 부착하는 단말기 종류는 요일제 보험특약과 하이패스 기능이 내장된 OBD단말기를 비롯해 하이패스 제외 단말기를 선택해 부착한 후 운행하면 된다.

참여자 편의 제공을 위해 10명 이상 신청 시 이동설치팀이 현장을 방문해 단말기를 직접 부착할 수 있다.

 대전광역시 관계자는 “승용차요일제 참여는 대전사랑의 시작”이라면서“승용차요일제 운용시스템을 탄력적으로 운영해 승용차요일제 참여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