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전설 메인포스터(좌), 별의전설 웹툰 포스터(우)

 

 

 

 

 

 

[불교공뉴스-문화] '한한령'(限韓令.한류금지령)으로 침체된 공연시장에서 제작공연인 <K-Culture SHOW 별의전설>로 동남아 시장을 개척하며 베트남 진출을 확정지어 이목을 이끌었던 의정부예술의전당(사장 박형식)이 공연 콘텐츠를 토대로 다양한 OSMU와 머천다이징(MD) 판매를 통해 수익다각화를 시도하며 다시 한 번 주목 받고 있다.

의정부예술의전당은 공연 콘텐츠 뿐만 아니라 웹툰, 캐릭터오브제 거리공연 등 OSMU와 머천다이징 개발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공연이라는 하나의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분야로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웹툰 ‘별의전설_견우직녀성’으로 공연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제작되어 지난 3월 30일부터 매주 목요일 연재되고 있다.

총 15화 분량으로 제작되고 있는 이번 웹툰은 예원예술대학교 만화게임영상학과와 산학연계를 통해 신진작가를 발굴하는데도 의의를 가진다.

OSMU의 일환으로 의정부예술의전당과 상주단체인 예술무대 산이 공동으로 제작 중인 거리퍼포먼스 <견우와직녀> 또한 눈길을 끌만 하다.

거리공연이 관객들에게 각광 받고 있는 요즘 의정부예술의전당은 야외공연 개발을 통한 이번 도전이 국내·외 페스티벌을 통한 유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의정부음악극축제를 통해 개막작인 <K-Culture SHOW 별의전설>과 함께 첫 선을 보여 견우와 직녀라는 하나의 모티브를 토대로 공연장 안팎의 관객들에게 더욱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8M가 넘는 대형캐릭터오브제와 무용을 통해 펼쳐지는 거리퍼포먼스 <견우와직녀>는 사람들을 조종하고 절대권력을 휘두르는 절대자 옥황상제를 거대한 인형으로 표현하고 주요 인물들을 관절인형으로 등장시킨다.

국악을 베이스로 한 라이브 음악과 무용수들의 화려한 안무를 통해 눈과 귀를 모두 만족시키는 거리극으로 한국전통에 스팀펑크와 현대미술이 가미되어 현대와 과거를 오가는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거리퍼포먼스 <견우와직녀>는 5월 13일(토)부터 14일(일)까지 의정부예술의전당 야외무대에서 무료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의정부음악극축제(www.umtf.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MD 상품 개발을 통한 머천다이징 개발 또한 생산단계에서부터 직접 참여하여 공연 콘텐츠만의 컨셉을 담은 상품들을 준비하고 있다. K-Culture SHOW라는 공연을 통해 K-POP, Dance, Fashion 을 선보였다면 MD를 통해서는 동남아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K-Beauty를 활용한 마스크팩을 만나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견우직녀를 활용한 캐릭터 USB, 화려한 영상과 별이라는 모티브를 활용한 디퓨저 램프 등 공연장 밖에서도 다양한 상품들을 통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의정부예술의전당과 더 인소울이 함께 제작한 별의전설 디퓨저 램프는 리미티드 제품으로 5월 1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자세한 상품정보와 구매는 더 인소울 홈페이지(www.inthesoul.co.kr)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본 공연인 <K-Culture Show 별의전설>은 의정부시를 넘어 대한민국 관광문화 상품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로 성장 시킨다는 계획으로 지난 2년(2015-2016) 연속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역특화 문화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에 선정 되어 경기콘텐츠진흥원과 의정부예술의전당, HJ컬쳐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견우와 직녀 설화를 모티브로 한 대한민국 대표 문화콘텐츠로서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집대성한 대형 SHOW다.

2015년 11월, 의정부공연을 시작으로 작년 5월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공연되며 현실과 천상을 오가며 별의 전설을 노래한 ‘환상의 무대’, ‘화려한 군무’, ‘최고의 종합 선물 세트’라는 언론의 호평을 받은 <K-Culture Show 별의전설>은 시즌2에서 한 번 더 높은 도약을 위해 볼거리를 더욱 강화하여 업그레이드 된 모습으로 국·내외 관객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제16회 의정부음악극축제 개막작으로 관객들을 찾아가는 <K-Culture SHOW 별의전설> 공연은 오는 5월 12일(금)부터 5월 13일(토)까지 진행되며, 티켓 예매는 의정부예술의전당 홈페이지(www.uac.or.kr)와 인터파크 (www.interpark.com)를 통해 할 수 있다. 관람료는 R석 5만원, S석 3만원, A석 2만원이다. (예매 및 문의 : 031-828-5841~2)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