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제주도] 서귀포시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소장 최영훈)로부터 지난 수십년간 개발한 신품종 11종 55본을 기증받아 감귤박물관에 옮겨심는다고 17일 밝혔다. 품종은 탐나는봉, 하양조생, 미니향 등이며 최근 감귤연구소에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는 신품종이다.

서귀포시 감귤박물관은 지난 3월 산림청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소장 김찬수)에서 연구중인 제주 자생종 왕벚나무 300본을 기증받아 심고, 제주 최고령 하귤나무(124년생)를 시민으로부터 기증받아 감귤박물관의 랜드마크로 이식하는 등 국가기관․지역주민과 활발한 협치행정을 펼치고 있다.

또한, 최근 사회적 기업인 스타플래닛(대표 김형수)과 국제스타 빅뱅의 G-dragon 팬클럽과 함께 “G-dragon”숲을 감귤박물관에 마련하고, 다음달 개장식을 준비하고 있다.

금번 감귤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한 신품종 이식은 향후 감귤박물관 세계감귤전시관의 가치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세계감귤전시관에 전시된 제주의 감귤은 전체의 1/20 규모다. 둘러볼 때마다 속상해서 감귤연구소에 응원을 요청했다. 흔쾌히 기증을 결정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향후 감귤박물관은 예산부족, 인력부족을 탓하지 않고, 꾸준히 유관기관 및 지역주민과 협치를 통해 부족한 자원을 보충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