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새봄을 맞아 중랑·난지·서남·탄천 4개 물재생센터를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하고 각종 꽃놀이, 문화 공연, 농촌체험학습, 지렁이 분변토 화분만들기 등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탄천물재생센터에서는 지역주민에 유익한 시간을 제공하는 청소년 농촌체험학습과 각종 축제 및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농촌체험학습은 인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5월에 모내기 체험학습을 실시할 예정이다.

나눔공유축제는 지역주민과의 ‘나눔․공유, 환경사랑’이라는 콘셉트로 마을넷과 ㈜탄천환경이 공동주관하여 개최하는 지역축제로 5월 27일 토요일, 마루공원에서 진행된다.

탄천물재생센터 마루공원 야외공연장에는 다양한 볼거리를 상연하여 많은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올해 4월부터 매주 토요일에 대청역(2번 출구) 마루공원 야외공연장을 찾아가면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다.
- 공연내용 : 색소폰, 전통무용, 가요 등
- 운영시간 : 토요일(매주) 저녁 7~8시
(날씨와 공연팀 사정으로 일정 변경 가능)

또한 난지물재생센터에서는 ‘1인 1지렁이 분변토 화분 만들기’도 운영하고 있다.

지렁이를 이용해 정화조 찌꺼기를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고, 그 후 발생한 지렁이 분변토로 꽃화분을 만들어 보는 체험 학습을 통해 어린이들이 지렁이의 중요한 역할과 환경사랑을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체험의 장을 제공한다.

아울러 물재생센터는 테니스장, 축구장 등 각종 체육시설이 있어 가족단위 체육활동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중랑, 서남물재생센터의 체육시설은 인조잔디로 조성되어 있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였으며,

서남물재생센터의 테니스장 일부를 지붕 설치하여 전천후로 경기가 가능하다.

또한, 파크골프장이 있어 일반 골프장에 비해 매우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물재생센터 곳곳에 봄바람을 타고 온 봄꽃들이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특히 중랑물재생센터의 벚꽃길은 봄의 기운을 느끼면서 동시에 산책 코스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봄꽃 명소이다.

중랑·난지·서남·탄천 4개 물재생센터에서 ‘물 사랑 환경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참여자에게 물재생과정의 체험을 통하여 물의 소중함과 환경오염 예방에 대한 의식을 일깨워 줄 수 있다.

물 사랑 환경교실 등 체험프로그램 신청은 물재생센터 홈페이지, 전화를 이용 접수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문의는 희망하는 물재생센터에 직접하면 된다.

참고로 지난해 57,756명이 서울시 4개 물재생센터에서 환경체험 활동을 하였으며 이 중 학생이 4만여 명으로 8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축구장, 테니스장, 파크골프장 등 물재생센터에서 조성한 주민친화시설에도 226,844명의 시민이 이용했다.

이철해 서울시 물재생시설과장은 “물재생센터는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과 체육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새봄을 맞아 물재생센터에 방문하시어 생태․문화공간을 즐기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